-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2025년 8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 2025년 2분기 인터넷 노출형광고 결산보고
- 2025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미디어&마켓 리포트_25년 8월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Case Study] Internet_쌤소나이트_하이시에라 런칭 캠페인/일동제약_비오비타 아기모델 선발 캠페인
- [2025년 5월] MEDIA & MARKET ISSUE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박물관 성인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참여에 관한 연구
자료요약
본 연구는 박물관 교육 담당자의 성인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박물관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인식을 밝혀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박물관 교육 담당자의 성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재정관리, 성인교육 전문가 및 마케팅에 대한 인식과 성인학습자의 박물관 성인교육 프로그램, 참여 동기, 참여 결정 요인과 장애 요인, 그리고 선호하는 프로그램 형태에 관한 인식의 조사?분석이었다. 연구방법은 면담 및 설문조사를 사용하였다. 면담은 박물관 성인교육 운영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민속박물관 교육 담당자 8명을 대상으로 일 대 일 면담으로 하였고, 핵심단어와 반복되는 결과를 기초로 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연구자의 관점과 사회적 맥락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분석되었다. 설문조사는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민속박물관 성인교육 프로그램 참여자 275명을 대상으로 박물관 성인 교육에 대한 인식도를 빈도분석, X², t-검정, ANOVA, Duncan의 사후검정 등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박물관 성인교육. 박물관 성인학습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박물관 교육담당자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