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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보증인의 속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 FCB Grid 모델의 검증을 중심으로
자료요약
이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보증인의 전문성, 신뢰성, 애호성, 유사성 그리고 광고 태도, 브랜드태도, 브랜드동일시, 브랜드이미지 및 구매의도의 인과관계를 이론적 구조모형을 중심으로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통해서 규명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광고 전략모델 중 FCB Grid 모델을 적용하여 제품유형별로 스포츠보증인의 광고효과에 대한 인과관계를 집단별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통해 비교, 규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대상은 대학생이며, 할당편의표본추출법(Quota convenience sampling)을 통하여 총 800부를 표집한 후 779부를 최종 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 Ver. 12.0과 AMOS 4.0을 활용하여 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확인한 후 개별 가설들을 검증하였는데, 그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보증인 속성 중 신뢰성, 애호성 그리고 유사성은 광고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보증인
스포츠보증인의 애호성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
브랜드이미지
FCB Gr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