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법 변화와 광고계의 대응방안
광고계동향 | 한국광고단체연합회 | 6 pages| 2009.10.05|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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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오랜 정치권의 진통 끝에 지난 7월 22일 새로운‘통합 미디어 관련법’이 국회를 통과했다. 물론 절차적 하자를 이유로 야당이 청구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현재 헌법재판소의 최종 결정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지만, 현 정부가 추구하는‘경쟁과 자유화’라는 기조와 방송통신위원회의 최근 입장을 배경으로 이해했을 때 미디어 관련 산업 환경이 크게 변할 전망이다.
매체 재원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광고산업 역시 미디어 관련 경과 맞물려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변화되는 현상을 여러 각도에서 진단해보고 이해 할 수 있겠지만 여기에서는 광고와 관련한 부분으로 한정하고자 한다. 크게 신문산업 및 거대 자본의 송산업 진출 허용, 방송광고 판매제도 변화, 그리고 광고 심의 제도의 변화 등이 미디어 환경 변화의 큰 줄기를 이룬다고 할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변화의 큰 축은 독립적이기는 하지만 광고산업 및 내용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미디어 관련법 통과를 지지하는 입장에서 내건 슬로건은‘진입장벽의 해소’이다. 즉, 새로운 종합편성 및 보도 채널을 다양한 역에서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게 허용하는 것이 골자이다. 즉, 기존의 제한적인 숫자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던 지상파 방송에 새로운 도전자가 등장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허물어 국제사회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참여 가능한 기업의 규모에 일정정도 제한을 가하기는 하였지만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대기업의 방송참여도 어느 정도 가능해졌고, 신문 기업을 포함한 다양한 언론 관련기업들도 방송 산업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목차
미디어 관련 환경 변화에 따른 광고계의 미래

새로운 미디어법, 광고산업 전반의 큰 폭의 변화 예상
- 광고 집행 채널(PP)이 늘면 광고비도 늘어난다
- 호수 위를 유영하는 백조 같은 민영미디어렙 제도
- 다양한 광고관련 규제 완화, 광고산업 활성화 견인 기대
- 글을 맺으며

미디어법의 변화와 보도 및 종합편성채널 도입
미디어법변화 통합미디어관련법 방송산업 방송광고판매제도 광고심의 광고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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