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급변하는 매체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국내 매체업계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자 광고계 동향 9월호에서는‘종합광고회사 매체부서 및 매체사 광고담당부서 현황 조사’를 실시했다. 특히 이번 조사와 함께 알아본 매체별 광고비 증감 대한 예측 결과를 종합해 보면, 대부분의 매체 광고비가 전년보다 소폭 감소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았으나, IPTV, 인터넷, DMB 및 모바일과 같은 신유형 매체에 대한 광고비는 다소 높아질 것으로 파악되어 새로운 기대를 하게 되었다.
특히 최근 미디어 관련 각종 제도의 변화가 광고산업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하는 반면, 광고계의 의견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세부적인 시행방안이 나와야 한다는 것에는 목소리를 같이했다. 또한 하반기 광고시장을 예측하며, 너무나 고전했던 작년 말보다는 상대적으로 좋아질 것이라고 전망했고, 가상광고 및 간접광고의 등장이 광고시장에 활력을 줄 것은 분명하나, 거래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 교환이 있어야 함을 강조했다.
아울러 향후 방송법을 포함한 미디어법의 변화는 하반기 매체환경을 급격하게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했다. 매체간 융합과 동시에 신문 매체의 방송진출, 기타 신규 매체들의 등장은 광고산업에도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 예견했다. 이에 광고계동향은 현황
조사에 이어‘미디어 인사이트’라는 코너를 통해 광고 산업의 미래를 함께 전망해 보았다.
특히 최근 미디어 관련 각종 제도의 변화가 광고산업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하는 반면, 광고계의 의견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세부적인 시행방안이 나와야 한다는 것에는 목소리를 같이했다. 또한 하반기 광고시장을 예측하며, 너무나 고전했던 작년 말보다는 상대적으로 좋아질 것이라고 전망했고, 가상광고 및 간접광고의 등장이 광고시장에 활력을 줄 것은 분명하나, 거래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 교환이 있어야 함을 강조했다.
아울러 향후 방송법을 포함한 미디어법의 변화는 하반기 매체환경을 급격하게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했다. 매체간 융합과 동시에 신문 매체의 방송진출, 기타 신규 매체들의 등장은 광고산업에도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 예견했다. 이에 광고계동향은 현황
조사에 이어‘미디어 인사이트’라는 코너를 통해 광고 산업의 미래를 함께 전망해 보았다.
목차
국내 주요 광고회사의 매체부서 현황
국내 주요 광고회사 매체부서 주요업무 및 특징
해외 매체전문회사와의 제휴 및 업무연계 현황
매체사 광고담당조직 현황조사
Media Insight
국내 주요 광고회사 매체부서 주요업무 및 특징
해외 매체전문회사와의 제휴 및 업무연계 현황
매체사 광고담당조직 현황조사
Media Insight
매체업계
국내매체환경
미디어법
가상광고
간접광고
광고시장
광고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