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잡지에 나타난 속옷광고의 의미 연구
자료요약
본 연구는 한국 여성잡지에 게재된 속옷광고의 분석을 통하여 속옷광고가 어떠한 구조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대별로 어떠한 변화를 보이고 있는지를 고찰하고, 속옷광고에 나타나 있는 광고메시지를 밝혀냄으로써 속옷광고의 의미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분석대상으로는 1965년부터 1999년까지의 35년간 여성 잡지에 게재된 속옷광고를 사용하였고, 잡지로는 20~40대의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종합교양지인 <여원>, <주부생활>, <여성동아>를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내용분석방법과 기호학적 방법을 결합한 분석유목을 사용하여 광고의 구조와 내용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광고를 구성하는 표현요소들의 내재적 의미를 연결하여 광고메시지를 추출하였다.
광고와 대중문화
기호학
속옷광고
광고요소
남녀의 성역할
신체관리
에로티시즘
여성주의(Femin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