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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거단지 옥외공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통개념 적용에 관한 연구 | 2006.12.01
기타 | (상명대학교)
우리나라 공동주택단지 외부공간에서 나타나는 전통적 설계 개념 혹은 전통 조경요소에 대한 탐구는, 현재 옥외 공간에 적용되고 있는 전통가치에 대한 의미의 재정립과 더불어 향후 조경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다양한 주제와 설계요소를 풍부하게 하는데 큰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1997년 이후 어려운 건설 시장의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전통 설계 개념 및 전통 요소의 도입을 적극 추진해왔던 수도권과 서울지역의 주거단지 사례 분석을 통해 전통 개념의 적용 방식과 기업브랜드 강화를 위한 전통 개념을 도입한 주거단지의 설계개념 적용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주거단지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문헌조사와 현장조사를 통하여 전통개념 및 전통조경요소의 재현, 기업브랜드 특화방법에 대해 고찰하고 설문 조사를 통하여 전통개념 및 전통요소의 이미지, 만족도 등을 분석 하였다. 이러한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주거단지 옥외공간 설계시 전체적인 전통개념의 적용 방안과 주거단지 주요 옥외공간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설계 방안을 제안 하였으며, 향후 기업브랜드의 전통개념 설정 전략과 공간 테마 구체화 전략 등을 제시하였다.
이주노동자, 또 하나의 아리랑 | 2007.02.01
기타 | (상명대학교)
50만 명에 가까운 이주노동자들은 이제 경제적 영역을 넘어 새로운 문화적 아이콘으로 다가오고 있는 우리 속의 또 다른 우리이다. 우리사회는 아직도 이들을 피부색으로 달리 보려 할 뿐 아니라 가까운 이웃이라는 사실을 외면하고 있다. 이주노동자들의 생사를 넘나드는 모습과 방부 처리된 싸늘한 시신으로 고향에 보내지는 모습, 산업재해를 입고 병원에서 서글피 울고 있는 모습을 지켜보았다. 외면하고 싶었던 일을 목격하고, 슬프고 고통스러운 일들을 지켜보면서 그들의 생활을 사진에 담았다. 어려움 속에서도 새 희망을 안고 한국을 사랑하며 생활하는 그들의 삶이 아름답다. 이주노동자들이 환영 받지 못하는 손님이 아닌,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함께 더불어 사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갔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하다.
소비가치에 따른 펜션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 제주도를 중심으로 | 2006.12.01
광고와 마케팅 | (상명대학교)
최근 숙박시설로서 각광을 받고 급팽창하기 시작한 펜션업 시장에 대한 학계의 학술적 접근은 이의 발전에 미치지 못한 실정으로, 펜션 관련 연구가 절실하게 요구되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펜션과 관련하여 학술적인 이론적 정립은 물론 과학적 탐구를 시도하여 이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1) 펜션 이용객들이 펜션선택 시에 어떠한 펜션속성을 중요하게 여기며, 2) 펜션속성 중요도가 고객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3) 고객만족이 펜션을 다시 찾아 숙박하는 재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4) 이와 아울러 이러한 현상들이 펜션 이용객들의 소비가치가 각각 다르다면, 이에 따라서 펜션선택속성 중요도, 만족도, 재구매에 어떠한 다른 차이점을 보이는 지를 규명하여, 숙박시설의 한축을 이루어 성장한 펜션업 시장에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론 및 실증분석을 통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아동복 광고의 구조분석 | 2001.12.01
광고의특수분야 | (상명대학교)
본 연구는 아동복 광고의 표현구조와 아동복 광고텍스트 구성요소에 내재된 상징적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아동복 광고의 구조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분석대상 잡지는 아동복 광고의 게재량이 많은 `앙팡`, `베이비`, `우먼센스`, `행복이 가득한 집`을 선정하였으며, 최근의 아동복 광고의 표현구조와 의미를 파악하기 위하여 2000년 7월부터 2001년 6월까지의 게재된 313편의 광고 중 의도적 표집으로 43개 브랜드의 107편을 연구대상으로 사용하였다. 연구방법은 내용분석과 기호학을 병행한 방법론을 사용하였다. 즉, 아동복 광고의 표현 구조를 파악하기 위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고, 광고텍스트에 내재된 의미를 해독하기 위하여 F. Saussure의 구조주의적 언어학 개념과 R. Barthes의 광고기호이론에 입각하여 S. Chapman의 분석틀을 본 논문에 맞게 수정하여 기호학적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아동복 광고를 시장세분화 요인(연령, 성별, 상표이미지)에 따라 코드화하고 아동복 광고의 계열체적 의미와 사회 · 문화적 의미를 분석하였다.
여성잡지에 나타난 속옷광고의 의미 연구 | 2000.12.01
광고의특수분야 | (상명대학교)
본 연구는 한국 여성잡지에 게재된 속옷광고의 분석을 통하여 속옷광고가 어떠한 구조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대별로 어떠한 변화를 보이고 있는지를 고찰하고, 속옷광고에 나타나 있는 광고메시지를 밝혀냄으로써 속옷광고의 의미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분석대상으로는 1965년부터 1999년까지의 35년간 여성 잡지에 게재된 속옷광고를 사용하였고, 잡지로는 20~40대의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종합교양지인 <여원>, <주부생활>, <여성동아>를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내용분석방법과 기호학적 방법을 결합한 분석유목을 사용하여 광고의 구조와 내용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광고를 구성하는 표현요소들의 내재적 의미를 연결하여 광고메시지를 추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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