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7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2025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플레이디] 2025 광고·마케팅 트렌드 전망 리포트
- [플레이디] [손해보험] 시장 변화에 기회 삼아 미래를 준비하는 손해보험사들의 생존 경쟁 시작
- [2025년 5월] MEDIA & MARKET ISSUE
- [나스미디어]2024년 11월 2025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 2024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2025년 2분기 인터넷 노출형광고 결산보고
- [Case Study] Internet_쌤소나이트_하이시에라 런칭 캠페인/일동제약_비오비타 아기모델 선발 캠페인
- 2025년 8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이용동기와 성과에 대한 실증연구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2 pages|
2025.09.24|
파일형태 :

자료요약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와 정보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다양한 의사 소통과 인적 네트워크의 확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SNS의 사용자가 급속하게 증가함에 따라 그 사용자들의 사 용행태에 대한 연구가 매우 필요하며,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검토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SNS 의 이용동기와 결과에 대해 온라인 상에서 자기를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 즉, 온라인정체성 표현욕구를 이론적 관점에서 그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SNS를 사용하는 232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SmartPLS 2.0을 이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개인의 혁신성과 사회적 규범은 온라인정체성 표현욕구에 정(+)의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온라인정체성 표현욕구가 지식공유의 즐거움과 SNS 관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온라인정체성 표현욕구가 네트워크 형성과 유지에는 유의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정체성을 표현하는 것 만으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은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온 라인정체성 표현욕구가 네트워크의 형성과 유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못하지만, SNS 관여를 경유해서는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이상의 내용을 정리해 보면 온라인 상에서 정체성을 표현하고 SNS 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로 이어지게 되면 이것이 곧 네트워크 형성과 유지 및 지식공유의 즐거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SNS의 이용과 성과가 높아질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njoyment of Sharing Knowledge#Individual Innovation#Involvement#N#Presentation Desire of Online Identity#SNS 관여#Social Norm#개인의 혁신성#네트워크 형성과 유지. Social Network Service(SNS)#사회적 규범#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온라인정체성 표현욕구#지식공유의 즐거움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