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 광고의 구조분석
상명대학교 | 285 pages| 2001.1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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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아동복 광고의 표현구조와 아동복 광고텍스트 구성요소에 내재된 상징적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아동복 광고의 구조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분석대상 잡지는 아동복 광고의 게재량이 많은 `앙팡`, `베이비`, `우먼센스`, `행복이 가득한 집`을 선정하였으며, 최근의 아동복 광고의 표현구조와 의미를 파악하기 위하여 2000년 7월부터 2001년 6월까지의 게재된 313편의 광고 중 의도적 표집으로 43개 브랜드의 107편을 연구대상으로 사용하였다. 연구방법은 내용분석과 기호학을 병행한 방법론을 사용하였다. 즉, 아동복 광고의 표현 구조를 파악하기 위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고, 광고텍스트에 내재된 의미를 해독하기 위하여 F. Saussure의 구조주의적 언어학 개념과 R. Barthes의 광고기호이론에 입각하여 S. Chapman의 분석틀을 본 논문에 맞게 수정하여 기호학적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아동복 광고를 시장세분화 요인(연령, 성별, 상표이미지)에 따라 코드화하고 아동복 광고의 계열체적 의미와 사회 · 문화적 의미를 분석하였다.
아동복 광고분석 아동복 산업의 실태 아동복 광고의 표현구조 아동복 광고 모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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