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 내부마케팅과 조직시민행동이 종업원 노력, 종업원만족,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자료요약
본 연구는 내부마케팅, 조직시민행동이, 종업원노력에 미치는 영향, 종업원노력 및 종업원만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와 조절효과(종업원만족*관여도)의 상호작용 검증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마케팅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한 검증에서 조직시민행동의 참여행동에는 경영층지원, 권한위임, 의사소통이 영향을 미치고, 스포츠맨쉽에 미치는 영향은 보상체계 의사소통이 영향을 미치고, 양심적 행동에는 어느 요인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당한 행위에는 권한위임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부마케팅과 종업원노력과의 관계에 대한 검증에서도 권한위임과 경영층지원, 의사소통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 채택되었다. 셋째, 조직시민행동이 종업원노력에 미치는 관계 검증에서는 정당한 행위, 양심적 행동, 참여행동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 채택되었다.넷째, 종업원노력과 종업원만족과의 관계 검증에서는 종업원노력이 종업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다섯째, 종업원만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 검증에서는 종업원만족이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그리고 상호작용(종업원만족*관여도)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검증에서는 관여도는 조절역할을 하지 않았으며, 영향을 미치지 않아 기각되었다.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은, 금융기간과 같은 서비스산업에 있어서 종업원들에게 내부마케팅과 조직시민행동에 부합된 정책을 실행함으로써 기업은 종업원의 노력과 종업원만족을 이끌어 내어 이직의도를 줄일 수 있고, 근무환경의 개선으로 인해 종업원들이 근무환경에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업무에 대한 관여도를 높임으로서 고객지향적인 종업원이 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면, 종업원들은 기업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다.
내부마케팅
조직시민행동
종업원 노력
종업원 만족
관여도
고객지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