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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트니스클럽의 고객전환장벽 분석을 통한 마케팅전략 | 2006.12.01
광고와 마케팅 | (동아대학교)
본 연구는 휘트니스클럽의 안정적 경영에 기여하기 위하여 휘트니스클럽 등록 회원뿐만 아니라 재 구매를 포기한 탈퇴자들의 등록 목적이나 탈퇴 이유 등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휘트니스클럽의 경쟁력을 강화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국 4개 시·도에 위치한 3개 종목 이상의 시설을 갖추고 있는 휘트니스클럽의 현재 등록회원과 회원탈퇴자 4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와 이에 따른 전략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군집별 특성에 따른 휘트니스클럽 등록 목적에 대한 분석결과 군집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 전략은 원스톱서비스 제공을 기초로 하여 몸매관리와 체중조절, 건강관리를 이어주는 프로그램 개발전략과 회원들과 일대일 대응 방식으로 관리하는 퍼스널 컨트롤방식을 도입하는 적극적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소비자의 광고태도와 구전효과가 브랜드 태도 및 고객만족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006.12.01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동아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it clear that what differences there exist in two consumer groups who are well-informed and not well-informed about their cellular phones with respect to the effects on brand attitude and customer satisfaction by Chinese consumers` attitude toward advertisement, word-of-mouth effect and the brand name effect for the cellular phone users in Chinese market, which has recently been the most important overseas market for Korea. The study has been performed through the two approaches, literature researches and demonstration researches. Literature researches include various studies on consumers` attitude toward advertisement, word-of-mouth effect, products information, brand attitude, consumers satisfaction, and the main characteristics of Chinese consumers and their cellular phone market.
압화의 누름건조법에서 효과적인 전처리와 디자인의 표현기법 | 2007.06.01
기타 | (동아대학교)
압화의 보다 체계적인 구성과 표현의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서 200여 종의 압화용 식물을 누름건조시킨 후에 압화 작품을 제작하고 디자인을 비평했다. 1, 압화용 식물의 건조법 산과 들에서 직접 채집하거나 산지에서 구입한 야생화, 절화, 분화, 관엽식물을 대상으로 개화기를 중심으로 계절별로 분류했다. 압화용 식물들은 수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변색을 방지하고 꽃의 원형을 잘 유지하기 위해 전처리기법의 과정을 밟게 된다. 꽃잎 부위는 무처리를 원칙으로 한다. 꽃술의 수가 많은 경우는 핀셋으로 일부를 솎아준다. 꽃봉오리, 꽃, 화경(줄기), 화병, 그리고 가지는 나이프 처리를 한다. 압화용 식물의 잎은 기본적으로 잎의 뒷면과 옆면 부위를 #100 수준의 샌드페이퍼에 살짝 눌러준다. 꽃잎이 얇은 경우는 스펀지를 깔아주어야 주름이 지지 않고 원형에 가까운 꽃을 얻을 수 있다. 꽃잎이 얇고 투명한 경 우는 2-3kg 정도의 무게 처리로 투명화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해야 하고, 꽃잎 수가 많거나, 꽃잎이 두껍거나, 자방 부위가 두터운 경우는 7-12kg 정도의 무게 처리로 수축 현상을 최소화시켜야 한다. 이상의 기본 전처리 과정을 거친 후에도 쉽게 건조되지 않는 경우에는 건조 매트를 1회~2회 교환해 주는 보완 처리를 한다. 장미처럼 꽃잎이 여러겹으로 포개져 있거나, 건조가 다소 까다로운 양란 둥은 꽃잎을 분해시켜 건조한 다음 원래 현태로 복원시키는 끝 조립 과정을 밟는다. 그러나 이 처리는 품종에 따라 차이가 뚜렷해서 적색의 팔레높시스와 흰색의 덴팔레는 다리미 처리가 필수적이다. 끝으로, 일반 전처리로 건조가 어려운 안스리움의 포엽 둥은 열탕 처리를 한다. 2. 압화 디자인의 표현 기법 압화의 표현 예술을 구체화하기 위해 조형 요소인 선, 형, 색, 질감, 공간 등의 정의와 성질을 토대로 압화 디자인에 응용할 방법을 모색했다. 그 요소를 재료로 통일성, 강조 및 초점, 균형, 리듬, 동세, 규모와 비례 등의 조형 원리에 입각하여 실제 작품을 제작하거나 기존 작품의 비평을 시도했다.
성장단계별 외식사업 창업성공요인이 마케팅지향성과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2006.12.01
광고와 마케팅 | (동아대학교)
본 연구에서는 통합적인 관점에서 외식분야의 창업성공요인을 제안하고, 창업성공요인을 밝히는 것(what)에서 연구를 확장하여 창업성공요인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창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how to)를 규명하기 위해 마케팅지향성 개념을 도입하여 이들 변수들과 창업성과간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횡단적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창업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창업성공요인이 마케팅지향성 및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지를 이용하여 부산에 소재하는 의식사업 창업자를 대상으로 2006년 9월25일 10월4일까지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280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에서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진 3부를 제외하고 최종분석에 277부를 이용하였다.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한 자료의 분석은 SPSS ver.12.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주된 분석 기법은 자료의 신뢰성 검정을 위하여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고, 타당성 분석은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가설 설정과 인구통계적 특성분석을 위해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빈도분석, X2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째, 외식사업의 창업성공요인으로 제안한 창업자 특성. 환경요인, 경영관리요인은 마케팅지향성 및 창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창업자 특성, 환경요인, 경영관리요인 중 환경요인의 일부요인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요인들이 마케팅지향성과 창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고객보상프로그램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006.12.01
광고와 마케팅 | (동아대학교)
IMF 이후 많은 사람들이 실직 또는 명퇴 후 자신들의 생계를 위해 음식점 등과 같은 서비스업종을 선택함으로써 심각한 경쟁 상태를 야기하게 되었다. 이로써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 업체의 기본 서비스 외에 차별적인 고객관리도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유지되고 있는 고객은 이탈되지 않도록 하고, 고객이 이탈한 경우 그들을 다시 충성고객으로 전환시키는 마케팅 활동을 위해 먼저 고객의 유형을 유지고객과 이탈고객으로 분류하고 그들의 특성을 규명하고, 유지고객은 충성고객으로 유도하고, 이탈고객은 다시 유지고객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고객보상 프로그램을 전략적으로 다루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비스업체에서 발급한 고객관리 카드를 활용하여 마이닝 된 고객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유형별(이탈고객/유지고객) 특성과 고객보상 프로그램 유형(즉시보상/축적보상)에 대한 선호도, 고객보상 프로그램과 고객만족, 그리고 고객충성도와의 관계성을 살펴봄으로써 서비스업체의 고객관리를 위한 마케팅의 전략적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금융기관 내부마케팅과 조직시민행동이 종업원 노력, 종업원만족,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2006.12.01
광고와 마케팅 | (동아대학교)
본 연구는 내부마케팅, 조직시민행동이, 종업원노력에 미치는 영향, 종업원노력 및 종업원만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와 조절효과(종업원만족*관여도)의 상호작용 검증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마케팅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한 검증에서 조직시민행동의 참여행동에는 경영층지원, 권한위임, 의사소통이 영향을 미치고, 스포츠맨쉽에 미치는 영향은 보상체계 의사소통이 영향을 미치고, 양심적 행동에는 어느 요인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당한 행위에는 권한위임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부마케팅과 종업원노력과의 관계에 대한 검증에서도 권한위임과 경영층지원, 의사소통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 채택되었다. 셋째, 조직시민행동이 종업원노력에 미치는 관계 검증에서는 정당한 행위, 양심적 행동, 참여행동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 채택되었다.넷째, 종업원노력과 종업원만족과의 관계 검증에서는 종업원노력이 종업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다섯째, 종업원만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 검증에서는 종업원만족이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그리고 상호작용(종업원만족*관여도)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검증에서는 관여도는 조절역할을 하지 않았으며, 영향을 미치지 않아 기각되었다.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은, 금융기간과 같은 서비스산업에 있어서 종업원들에게 내부마케팅과 조직시민행동에 부합된 정책을 실행함으로써 기업은 종업원의 노력과 종업원만족을 이끌어 내어 이직의도를 줄일 수 있고, 근무환경의 개선으로 인해 종업원들이 근무환경에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업무에 대한 관여도를 높임으로서 고객지향적인 종업원이 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면, 종업원들은 기업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다.
인터넷이용자 유형별 광고반응특성에 관한 연구 | 1999.12.01
광고매체 | (동아대학교)
인터넷을 마케팅적으로 이용하는 형태는 다양한데, 그 중에서도 마케팅정보를 확산시키는 광고매체로서의 이용이 주목할 만하다. 인터넷광고는 이용방법이나 속성에서 기존의 4대 광고매체, 즉 TV, 라디오, 신문,잡지 등과는 다를 점이 많다. 따라서 인터넷이용자들의 인터넷광고에 대한 반응행동 역시 기존의 매체들과는 다른 양상을 보일 것이다. 그러므로 인터넷이용자들에 따라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광고반응행동 등을 연구하고 이해하는 것은 기존의 매체들과는 다른 특성을 가진 인터넷광고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차별화 된 광고매체로서의 특성을 마케팅전략적 차원에서 활용 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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