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고객보상프로그램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자료요약
IMF 이후 많은 사람들이 실직 또는 명퇴 후 자신들의 생계를 위해 음식점 등과 같은 서비스업종을 선택함으로써 심각한 경쟁 상태를 야기하게 되었다. 이로써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 업체의 기본 서비스 외에 차별적인 고객관리도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유지되고 있는 고객은 이탈되지 않도록 하고, 고객이 이탈한 경우 그들을 다시 충성고객으로 전환시키는 마케팅 활동을 위해 먼저 고객의 유형을 유지고객과 이탈고객으로 분류하고 그들의 특성을 규명하고, 유지고객은 충성고객으로 유도하고, 이탈고객은 다시 유지고객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고객보상 프로그램을 전략적으로 다루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비스업체에서 발급한 고객관리 카드를 활용하여 마이닝 된 고객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유형별(이탈고객/유지고객) 특성과 고객보상 프로그램 유형(즉시보상/축적보상)에 대한 선호도, 고객보상 프로그램과 고객만족, 그리고 고객충성도와의 관계성을 살펴봄으로써 서비스업체의 고객관리를 위한 마케팅의 전략적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데이터마이닝
고객 보상프로그램
보상프로그램유형
재구매의도
구전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