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단계별 외식사업 창업성공요인이 마케팅지향성과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 151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조회 974 다운로드 3
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통합적인 관점에서 외식분야의 창업성공요인을 제안하고, 창업성공요인을 밝히는 것(what)에서 연구를 확장하여 창업성공요인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창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how to)를 규명하기 위해 마케팅지향성 개념을 도입하여 이들 변수들과 창업성과간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횡단적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창업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창업성공요인이 마케팅지향성 및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지를 이용하여 부산에 소재하는 의식사업 창업자를 대상으로 2006년 9월25일 10월4일까지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280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에서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진 3부를 제외하고 최종분석에 277부를 이용하였다.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한 자료의 분석은 SPSS ver.12.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주된 분석 기법은 자료의 신뢰성 검정을 위하여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고, 타당성 분석은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가설 설정과 인구통계적 특성분석을 위해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빈도분석, X2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째, 외식사업의 창업성공요인으로 제안한 창업자 특성. 환경요인, 경영관리요인은 마케팅지향성 및 창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창업자 특성, 환경요인, 경영관리요인 중 환경요인의 일부요인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요인들이 마케팅지향성과 창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성공모델 외식사업 창업성공요인 마케팅지향성 창업성과 창업자 특성 경영관리요인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동아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