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사용환경을 기반으로 한 삼차원 Navigation Prototype개발에 관한 기초적 연구
자료요약
컴퓨터가 쾌속적으로 발전 및 보급된 20년간, 광범위하게 응용된 WIMP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는 실제로 모든 컴퓨터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페이스로 되었으며, 또한 대부분 사용자들이 학습하기 쉽고 사용하기 용이한 설계라고 여기고 있다. 사용자들의 잠시적인 만족은 인터페이스 영역의 지속적인 발전을 대체하거나 저지할 수는 없고, 연구자들은 현실에 더욱 더 가까운 인터페이스를 창조해내기를 희망하고 있다. 현실에 가까운 인터페이스 일수록 학습과 조작하기 더 용이하며, `직접적인 조작`에 대한 이러한 극단적인 해석은 아주 의심할만한 주장이긴 하지만, 인터페이스의 설계가 직면한 중대한 위기와 도전을 제시해준다. 분명한 것은 삼차원 가상현실의 환경특성은 많은 작업이 더욱 의의가 있도록 하였다는 점이다. 3D 환경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현재 HCI(Human-Computer Interaction)연구에서 중요한 연구분야로 여러 관련 영역이 공동적으로 창조해야 할 분야로 되었다. 응용가치 및 산업가치는 모두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3D 환경의 기술이 끊임없이 발전되고 성숙해지는 것을 지지하고, 3D 기술구축의 가상환경의 점점 많은 언급은 수요의 양호함을 제시하는데, 3D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인터페이스 설계의 출현은 3D 사용환경의 교호메타포(Metaphor) 및 서로 다른 유형의 Navigation prototype의 디자인 탐구를 기반으로 할 것을 요구한다. 본 연구는 이처럼 도전과 희망이 가득 차고 사람을 자극시키는 배경 하에, 디자인 연구의 각도에서 출발하여 3D Desktop 사용환경을 기반으로 한 가용성이 있는 Navigation Prototype를 개발하기 위한 체계적인 연구과정이다. 논문은 우선 관련된 개념과 문헌 및 방법론에 대하여 충분한 선행연구를 진행하여 사용자 중심의 개발이론을 연구의 이론적 기초로 삼았다.
컴퓨터 Computing 환경
Computer Technical Direction
HCI 와 Navigation 유형 디자인
Spatial Knowledge
3D환경 네비게이션
3D Navigation Prototy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