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공헌 활동 유형이 조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자료요약
본 논문은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연구로서 영리조직의 사회공헌활동 유형이 조직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 연구에서는 조직의 사회공헌활동을 독립변인으로, 조직이미지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여 연구하였다. 사회공헌활동 유형은 공익사업, 기부협찬, 자원봉사로 분류하였으며 조직이미지는 기업행동 이미지, 사회 행동 이미지, 기업공헌 이미지로 측정하여, 전체적인 조직 이미지를 측정 하였다. 외생변인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학생으로 한정지어, 실험물에 대한 각 3개의 집단을 표본추출로 4년제 종합대학교 27개중에서 3개학교를 무작위 추출하고,다시 각 학교에서 과를 무작위 추출하였다. 선정된 그룹당 80명의 피험자 238 명을 대상으로 사회공헌활동의 유형에 따른 기사를 제공하여 읽게 한 후 기업에 대해 느끼는 감정이나 태도를 설문조사로 측정 하였다
영리조직에 관한 선행 연구
사회공헌활동의 개념
조직이미지의 개념
기업이미지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