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사고 이슈 프레이밍 수단으로서의 감정적 소구가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007.08.01
-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중앙대학교)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의료사고 문제와 관련하여, 이슈 프레이밍 수단으로서의 감정적 소구가 의료사고 정책에 대한 선호와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메시지 소구 유형별(공포, 분노, 정보)로 실험물을 제작한 뒤, 2007년 4월 15일부터 5월 15일까지 의료사고 관련 집단(일반인, 커뮤니티 활동, 의료사고 경험, 커뮤니티 활동·의료사고 경험)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935명의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이원분산분석과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했다. 먼저 의료사고에 관한 응답자의 특성과 관여도가 메시지 소구 유형에 따른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성별에 있어서는 여자가 남자에 비해 공포심을 높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노의 경우 남자가 여자보다 더욱 높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감정반응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전체적인 패턴을 살펴보면, 연령이 증가할수록 공포와 분노에 대한 감정반응이 대체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집단 유형에 따른 의료사고 메시지에 대한 감정반응을 살펴본 결과, 공포의 경우 일반인과 사고경험자 집단에 비해 커뮤니티 구성원들과 커뮤니티 활동을 하고 있는 사고경험자 집단에서 높게 나타났다.
- 유통물류 부문의 RFID 도입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2007.02.01
- 기타 | (중앙대학교)
- 본 연구는 기업이 RFID을 도입하는데 있어 미칠 수 있는 영향요인을 찾고자 시도되었다. 특히 유통물류분야의 기업이 RFID를 도입하는데 있어 미치는 요인을 기술혁신요인과 기술환경요인으로 살펴봄으로써 향후 RFID 도입활성화를 꾀하는 정부나 기업에게 각 요인들의 상호관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RFID 도입의 활성화를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RFID를 도입중이거나 기도입한 기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RFID 도입 활성화를 꾀하는 정부나 기업에서는 유통물류분야의 RFID 도입 활성화를 위해 RFID 도입이 빠른 시일 내에 보편화되며 활성화 될 것이라는 홍보와 더불어, RFID 도입으로 인해 기업은 비용이 절감되며,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지며, 업무의 적시성이 높아지는 것과 같은 RFID 시스템이 기존시스템에 비해 우수하다는 점을 부각시키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RFID 기술이 현재의 업무체계나 기존 정보 시스템에 적합한 기술이라는 점을 인식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범사업을 통한 성공 사례 발굴과 더불어, RFID 기술이나 시스템이 도입이나 운영에 있어서 어렵지 않도록 하기 위한 기술개발에 더욱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 퇴직자 전직지원을 위한 창업프로그램 개선 방안 연구 | 2006.12.01
- 기타 | (중앙대학교)
- 본 연구는 최근 기업의 퇴직 관리대책의 일환으로 많은 기업들이 실시하고 있는 퇴직자 전직지원 창업프로그램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이 제도가 기업의 퇴직관리 대책으로 정착하기 위해 필요한 개선 방향을 모색 하였다. 해석된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직지원전문업체인 D사를 통해 실시된 기업의 인사담당자와 실제 서비스에 참여한 퇴직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분석해 본 결과, 프로그램에 참가한 퇴직자들은 대체로 이 프로그램에 만족하며,퇴직 후 전반적인 변화관리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퇴직자가 느끼는 창업 프로그램의 효과는 퇴직 후 심리적 안정감 유지, 창업 성공 자신감 함양, 개인별 상황에 적합한 컨설턴트의 지원과 상담, 사무실 이용, 정보제공 등으로 나타났으며 전직준비 기간 동안 컨설턴트의 역할이 무엇보다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음악 이미지를 활용한 미술과 수업연구 | 2007.02.01
- 기타 | (중앙대학교)
- 기존의 미술수업은 결과를 중시하는 평가중심으로 각 개인의 개성을 평가하기보다는 잘한 `예시 작` 을 본보기로 쪽같이 그린, 그림을 잘한 것으로 평가하는 수업방식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학생들도 창의성이 발휘되는 작업이 아니라 똑같이 수동적으로 받아들어져서 나오는 그림을 그릴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무조건 주입식으로 `이거 그려` , `이거 하자` 가 아니라 동기유발을 할 수 있는 매체를 사용한 후 자신의 감정을 표출케 하는 방향으로 지도의 필요성을 느낀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우선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매체를 고려해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가시적인 소리와 음악에서 흥미를 유발하여 상상적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그것을 가시적 작품으로 변주시키는 미술의 본래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였다.
- 우리나라 제약 산업의 발전 전략 | 2006.12.01
- 기타 | (중앙대학교)
- 인간의 생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제약 산업은 공익성과 외부 경제효과가 큰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우리나라의 제약 산업은 선진 외국과 비교해서 아직도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으며, 취약한 인프라로 인하여 낮은 연구개발비 투자와 무역적자의 폭이 더욱 증가하고 있어 주로 내수시장 위주의 가격에 의한 과당경쟁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세계 제약시장은 경쟁력을 가지고 살아남기 위해서 활발한 기업 간의 인수합병과 신약개발을 위한 연구비의 집중투자가 진행되고 있지만 국내 제약업체는 아직도 경 영 혁신 마인드 부족으로 전통적 인 경 영 방식 에 의존하고 있다. 한편,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결과에 따라 국내 다수 영세 제약업체는 커다란 변화와 나아가 생존기반까지 위협을 받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정부는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의약품 안전관리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국내외 제약 산업의 현실과 흐름에 대하여 관련 자료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국내 제약 산업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다음과 같이 제약업체의 일반적인 분야와 정부의 약무정책 분야로 구분하여 그 발전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수용자 특성에 따른 소비자의 온라인-오프라인 매장 선택행동 | 2007.06.01
- 기타 | (중앙대학교)
- 본 연구의 목적은 확장된 소비환경에 따른 소비자의 새로운 소비패턴을 파악하고 이러한 현상들을 유발하는 체계성, 나아가 그 체계성을 구축하는 주요 변인들을 파악하는 것이다. 따라서 온라인 매장과 오프라인매장을 중심으로 쇼핑성향, 제품사전지식, 혁신성, 인터넷이용정도, 제품속성에 대한 지각, 시간압박수준이 매장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는데 그 목표를 두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 번째,쇼핑성향은 소비자의 온라인-오프라인 매장선택행동을 예측하는데 있어 시간압박수준이 낮은 구매상황에서의 오프라인매장에 대한 태도를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유의한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두 번째, 각 회귀모형의 추정을 통해 일부 독립변인들이 종속변인인 온라인-오프라인 매장태도와 구매의도에 대해 어떠한 크기와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확인되었다. 시간압박의 영향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제품 트렌드 변화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 2007.06.01
- 기타 | (중앙대학교)
- 디지털 시대의 도래 이후 경제적 발전과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는 이전의 사회 유형들과는 전혀 다른 다양한 생활양식을 제안하고 있다 이렇게 생겨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의 생성과 그에 따른 소비자들의 가치변화는 소비성향·소비형태 등에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 트렌드는 마케팅에 있어서 제품구매에 결정적 요소로 파악되기 때문에, 최근 세계의 기업들은 너도나도 트렌드 잡기에 열을 올리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디지털 기술로 인한 정보화 사회의 형성은 기술 평준화 현상을 가져왔다. 이로 인해 각 기업들의 제품 경쟁력에서 기술경쟁이 차지하는 비중이 감소였으며 비슷한 조건에서 제품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여 주기 위하여 경쟁 우위요소로에 `디자인`이 크게 두각을 나타내게 되었다.
- 사회공헌 활동이 조직 위기상황 해결에 미치는 영향 | 2006.12.01
- 기타 | (중앙대학교)
- 조직의 사회공헌활동이 부정적 언론보도로 인한 위기상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조직의 사회공헌활동 유형을 독립변인으로, 위기 해결척도로 기업명성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여 연구하였다. 사회공헌활동의 유형은 공익사업활동, 기부협찬활동, 자원봉사활동으로 분류하였으며, 기업명성은 경영요인, 브랜드/마케팅 요인, 커뮤니케이션 요인의 세가지 속성을 통하여 측정하였다. 연구를 위해 대학생 258명을 대상으로 위기상황에 처한 조직의 사회공헌활동 내용을 가상의 기사를 제공하여 읽게 한 뒤, 그 조직에 대해 느끼는 것을 바탕으로 설문을 작성하게 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 하였다. 연구 결과, 부정적 언론보도로 인한 조직의 위기는 명성과 부적인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 사회 공헌 활동 유형이 조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2006.12.01
- 기타 | (중앙대학교)
- 본 논문은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연구로서 영리조직의 사회공헌활동 유형이 조직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 연구에서는 조직의 사회공헌활동을 독립변인으로, 조직이미지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여 연구하였다. 사회공헌활동 유형은 공익사업, 기부협찬, 자원봉사로 분류하였으며 조직이미지는 기업행동 이미지, 사회 행동 이미지, 기업공헌 이미지로 측정하여, 전체적인 조직 이미지를 측정 하였다. 외생변인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학생으로 한정지어, 실험물에 대한 각 3개의 집단을 표본추출로 4년제 종합대학교 27개중에서 3개학교를 무작위 추출하고,다시 각 학교에서 과를 무작위 추출하였다. 선정된 그룹당 80명의 피험자 238 명을 대상으로 사회공헌활동의 유형에 따른 기사를 제공하여 읽게 한 후 기업에 대해 느끼는 감정이나 태도를 설문조사로 측정 하였다
- 댓글의 방향성에 따른 긍정 대 부정의 비율이 사용후기의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 2006.12.01
- 광고효과 | (중앙대학교)
- 오늘날의 소비자는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과거의 소비자들과는 다른 유형으로 소비자 행동의 과정이 이루어진다. 인터넷을 통한 제품정보의 방대한 유입은 정보탐색시의 용이함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을 게재되는 제품 정보를 온라인 구전으로 정의하며, 온라인 구전 중 제품 사용후기에 관해 본 연구자는 관심을 두고 연구를 계획하였다. 구체적으로 온라인 제품사용후기는 주글과 댓글로 구성된다고 말 할 수 있다. 주글의 경우,제품 사용 정보에 대한 보다 상대적으로 전문적이고 이성적인 정보의 형태로 등록자의 제품 지식에 대한 전문성과 진실성이 요한다. 반면에, 상대적으로 이러한 주글에 대하여 단편적인 생각, 느낌을 추가하여 게재하는 댓글의 경우, 그 제품지식에 대한 전문성은 떨어질 수 있으나, 일반 소비자들의 접근이 용이함을 장점으로 내세울 수 있다. 본 연구에서의 가설은 댓글의 유무와 방향성, 긍정 대 부정 비율이 각각 제품태도와 구전 정보 메시지 신뢰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