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아보기의 다차원성에 대한 탐색 : 시청 내용, 형식, 방법에 따른 이용자 집단 유형화를 중심으로
자료요약
본 연구는 몰아보기의 다차원성을 콘텐츠 내용과 형식, 시청 방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몰아보기 이용자집단을 유형화했다. 아울러 유형화된 이용자 집단에 따른 몰아보기 동기의 차이를 분석했다. 분석을 위해 파일럿 연구로 초점집단인터뷰를 수행하여 측정 문항을 구체화하고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했다. 군집분석을 통해 이용자를 유형화한 결과 몰아보기 이용자는 콘텐츠 내용을 기준으로 ‘서사 완결 시청형’과 ‘에피소딕 시청형’의 두 군집으로 나뉘었다. 콘텐츠 형식 관점에서는 ‘롱폼 오리지널 집중형’, ‘숏폼 재가공 추가형’과 ‘골고루 시청형’의 세 군집으로 분류됐다. 시청 방법의 측면에서는 ‘계획 집중형’, ‘비계획 집중형’, ‘비계획 멀티형’의 세 군집으로 구성됐다. 이들 집단은 7개로 도출된 몰아보기 동기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몰아보기 이용자가 단일 차원으로 구성된 동질적인 집단이 아니라 양적, 질적 속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집단으로 구분됨을 확인하고, 이의 학술적, 산업적 함의를 논의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선행 연구의 검토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References
1. 서론
2. 선행 연구의 검토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References
Binge-Watching
Multidemensionality
User Clustering
FGI
OTT
몰아보기
다차원성
이용자 군집
초점집단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