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본 연구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 가운데 하나인 소속 욕구를 위협하는 사회적 배제 경험이 소 비자의 제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또한 이를 확인하 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제품에 대한 태도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제품의 이름을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의 효과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사회적 배제를 겪은 사람들은 자신의 소속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 과의 관계 형성에 주목한다. 이와 같은 연구는 최근 의인화된 제품에 대한 선호에 미치는 영향으로 확장 되었으며, 이를 본 연구에서는 의인화처럼 인간적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는 디자인 기법인 서체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사람들은 사회적 배제를 경험하였을 때 그렇지 않은 조건보다 둥근 형태의 손 글씨체 제품을 각진 형태의 기계 글씨체 제품보다 더욱 선호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제품 태도와 제품 구매 의도에서 동일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 효과는 정서적 애착에 의해 매개된 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끝으로 연구의 결과와 이에 대한 시사점에 대하여 추가로 논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사회적 배제와 연결성 추구
2) 서체(typeface) 유형의 효과
3) 정서적 애착(emotional attachment)의 매개효과
3. 가설 설정
4. 연구 방법
1) 참가자 및 연구 절차
2) 실험 자극
3) 측정 도구
5. 연구 결과
1) 조작점검 결과
2) 가설 검정 결과
6. 전체 논의
1) 연구 결과 요약
2) 이론적 및 실무적 함의
3)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사회적 배제와 연결성 추구
2) 서체(typeface) 유형의 효과
3) 정서적 애착(emotional attachment)의 매개효과
3. 가설 설정
4. 연구 방법
1) 참가자 및 연구 절차
2) 실험 자극
3) 측정 도구
5. 연구 결과
1) 조작점검 결과
2) 가설 검정 결과
6. 전체 논의
1) 연구 결과 요약
2) 이론적 및 실무적 함의
3)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2021 #한국광고학회 #사회적 배제 #서체 유형 #손글씨체 #정서적 애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