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계동향
2012년에는 포털 위주의 플랫폼이 모바일, 소셜, N스크린 동영상, TV 플랫폼으로 다변화되었고, 2013년은 이들 멀티플랫폼들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는 한 해가 될 예정이다. 따라서 올해에는 멀티플랫폼의 특성을 융합해서 활용하려는 여러 회사들의 크로스 플랫폼 마케팅 활동이 본격화될 것이다.
광고계동향
지난 3월 3째 주 태국 파타야에서 3일간 진행된 아시아태평양광고제(ADfest 2013) 세미나의 큰 줄기를 이뤘던 부분은 금번 행사의 슬로건인 ‘Connecting the dots’와도 상당히 함수관계가 있는 ‘소셜 미디어’라는 키워드가 단연 눈에 띄는 부분이었다.
광고계동향
요즈음 광고계에서 TV 특히 지상파TV의 영향력이 감소되고 온라인이나 모바일 등의 약진에 주목하는 분위기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경향성을 보여주는 지표들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두드러지는 것이 지상파TV 시청률의 감소세이다. 닐슨 코리아의 TV시청률 자료에 의하면 최근 10년 동안 가구전체나 개인전체 모두 TV 시청률이 감소 추세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013년 1월의 TV시청률은 10년 전인 2004년 1월과 비교하면 가구는 약 19% 감소하고 개인은 약 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계동향
예전에는 신입 카피라이터를 채용했을 때 반드시 훈련시키는 게 있었다. 당연히 우선은 카피를 쓰는 훈련이고, 두번째는 타겟 프로필을 스토리로 엮어보게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카피라이터는 스토리텔링 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인 것 같다. 그런데 요즘은 디자이너들이나 AE나 마케터들이나 각 분야에서 능력있는 사람들을 보면 스토리텔링 능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