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대학생 광고대회 대상 수상 '(주)프로텍터'팀 인터뷰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08.21 10:35 조회 410
 보이스피싱 전화 대신 받아주는 ‘보이스가드’ 예방앱 제안

취재·글 김예솔 |한국광고총연합회

팀 '(주)프로텍터' 사진

안녕하세요, 간단한 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저희는 2024년 KOSAC의 ㈜프로텍터 팀입니다. 보이스피싱 예방을 주제로 새로운 보이스피싱 방지 어플리케이션인 ‘경찰청×보이스가드’를 기획했습니다.

수많은 공모전 중 KOSAC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KOSAC은 더 나은 세상을 위해 고민할 기회를 주는 가장 큰 대학생 광고대회입니다. 큰 대회이니만큼 학부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하고, 연습해온 크리에이티브를 발휘하기에 최적입니다. 그 목적 또한 공익을 향하고 있기에 기업의 고민을 해결하는 타 공모전들보다 그 의의가 깊다고 느꼈습니다. 이런 이유로 광고인이라면 코삭을 꼭 도전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번 KOSAC에서는 마약, 도박, 보이스피싱이라는 세 가지 소주제를 제시했는데, 그중에서 보이스피싱 문제를 선택한 이유가 있을까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싶었고, 비록 어려울지라도 보다 풍부한 경험이 됐으면 하여 다양한 연령과 수법을 포괄할 수 있는 보이스피싱 주제를 최종적으로 선정했습니다. 그래서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보이스피싱 수법에 당하는 공통적인 이유에 대해 고민해야 했고, 덕분에 한층 깊이 있는 원인 분
석을 경험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수상작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받을까 말까 보이스가드 할까’라는 제목으로 경찰청과 함께하는 보이스피싱 예방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했습니다. ‘보이스 가드’는 AI가 목소리 경호원이 되어 전화를 받아주는 대신 받기 서비스로, 받을까 말까하는 상황에서 부담없이 전화를 받을 수 있도록 수신자를 보조하는 통화 앱입니다.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오는 상황에서 작동되는 ‘보이스가드’는 소리 차단, speech to text로 의 변환, 경찰청 데이터 베이스 비교 후 알림 전송 등의 기능으로 사람들이 쉽게 이성적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KOSAC을 준비하면서 가장 좋았던 순간 1위를 꼽자면 무엇일까요?
 
가장 좋았던 순간은 ‘보이스가드’라는 아이디어가 처음 나왔을 때입니다. 해당 기획은 “왜 보이스피싱이 발생하는가”에 대해서 깊이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길어지는 과정에 조급해지기도 했으나, 뚝심있게 오랜 분석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길고 긴why의 끝에 오리지널리티 있는 우리 팀만의 분석이 나오면 아이디어는 자연히 등장할 거라 믿었습니다. 분석 이후, 그에 맞으면서도 ‘팀원 모두가 납득하는 how’를 도출했을 때는 직감적으로 이건 된다고 느꼈던 것 같습니다. 잔뜩 격앙된 목소리로 아이디어에 살을 붙여가던 그날 밤이 기억납니다. 만족스럽게 막차를 타고 돌아가던 발걸음이 가볍고, 내내 신나고 기뻤습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가장 크게 성장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해당 부분은 팀원 각자가 느낀 바가 다르기에 한마디씩 남겨보고 싶습니다.
호선: 몇 달간 열심히 준비했던 기획서에 대해서 대상이라는 결과를 받음으로써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었고, 매사 열심히 하는 태도를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더욱 커졌습니다.
주영: ‘팀플의 힘’을 정말 많이 배웠습니다. 혼자였다면 해낼 수 없었던 것들을 4명의 각기 다른 능력과 경험을 통해 완성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지역대회와 전국대회를 거치며 다른 훌륭한 팀들의 다양한 캠페인 전략발표를 보는 것만으로도 크게 성장할 수 있었고, 심사위원분들의 심사평을 들을 수 있었던 것도 시야를 넓히는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채영: 학생이기에 떠올릴 수 있는 아이디어와 이를 구체화하고 모두 앞에서 펼쳐 보일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가질 수 있어 굉장히 영광이었습니다. 나와 다른 시각과 견해를 가진 팀원들과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는 모든 시간들이 저를 성장시킨 것 같습니다.
서영: 끝까지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끝까지 함께할 수 있도록 멋진 사람들을 곁에 두어야 한다는 것도요. 결과적으로는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는 힘을 얻게 된 듯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상소감 한마디 남겨주세요!
팀원들 모두 4학년이라, 마지막 공모전이라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해 준비했습니다. 이렇게 좋은 결과를, 이렇게 좋은 경험을, 이렇게 좋은 사람들과 함께하게 되어 감사하고 기쁩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하여, 더 커진 능력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adz ·  7/8월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찾아 내돈내취] 지브리 파크 인기 캐릭터 best 5 출처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지적 재산권(IP)으로서 영상물, 굿즈, 전시, 공연, 2차 창작물 등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저작권을 논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회사는 당연히 디즈니 스튜디오입니다. 디즈니의 캐릭터는 미키 마우스나 도널드 덕에 그치지 않습니다. 젊은 세대도 열광하는 마블이나 픽사의 다양한 캐릭터들 또한 디즈니 스튜디오 산하에 있습니다.    출처: 무려 디즈니!!! &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해외CF(인도네시아)-LTN담배
sunny308
MG
neyouel10
넷플렉스
neyouel10
리데르
neyouel10
H&M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