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광고 건전화 및 활성화를 위한 자율규제 발전 방안
한국인터넷광고심의기구 | 30 pages| 2008.1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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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인터넷광고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인터넷광고로 인한 분쟁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소비자의 권익과 관련된 피해 유형
· 정신적 피해 : 불법·음란·선정·폭력적인 광고물들이 청소년들에게 무방비로 노출됨으로써
발생되는 피해
· 물질적 피해 : 인터넷상에 게재된 허위·부당·과장광고를 신뢰하여 구입 또는 이용한 상품·서비스의 하자로 인하여 발생된 피해
- 부정클릭 등과 관련된 피해
· 부당하게 클릭수가 증가하여 광고주에게 금전적 피해를 야기
행정처분이나 사법절차만으로는 피해구제 및 제도개선에 한계가 있음
- 규범과 정부에 의한 통제보다는 자율적 규제시스템을 통한 신속한 구제절차가 선행되어야 인터넷광고의효율적인 규제가 실현될 수 있음
목차
인터넷광고 정책 포커스(Internet Advertising Policy Focus)
목 차 Ⅰ. 인터넷광고규제의 필요성
Ⅱ. 자율규제의 의의와 전제 조건
1. 자율규제(Self-Regulation)의 개념
2. 자율규제의 유형
3. 자율규제의 필요성
4. 공동참여에 의한 자율규제의 전제조건
Ⅲ. 자율규제의 구성원리
1. 개 요
2. 광고자율규제의 기본 요소
3. 광고자율규제의 구성 조건
Ⅳ. 해외 인터넷광고 자율규제 현황
1. 일본의 인터넷광고 자율규제
2. 미국의 인터넷광고 자율규제
3. 유럽의 인터넷광고 자율규제
Ⅴ. 한국인터넷광고심의기구
1. 개관
2. 한국인터넷광고심의기구의 구성 및 주요사업
3. 인터넷광고의 자율심의
Ⅵ 인터넷광고 자율규제의 발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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