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스포츠스폰서링과스포츠마케팅
자료요약
FIA(Federation Internationale de’Automobile) Formula One World Championship
UN 협력기구인 FIA(국제자동차연맹) 주관의 세계적인 모터스포츠 이벤트
월드컵, 올림픽과 함께 세계 제 3대 스포츠 이벤트 (규모, 관중률, 시청률 흥행 측면)
연간 17~20개 국가에서 유치 (연간 17~20 라운드)
각 개최대회에 국가이름을 붙여 그랑프리(Grand Prix)라고 함
그랑프리 유치 지역 : 유럽, 아시아, 북미, 남미, 오세아니아 5대륙
연간 동원 관중 : 경기장 평균 20만 명, 연간 약 400만 명
TV시청률 : 188개국 중계, 연 6억 명 시청
참가 팀 및 참가 드라이버 : 메르세데스, 르노, 페라리, 맥라렌, 윌리엄스 등 12개 팀,24명 (팀 당 2명 드라이버)
후원 기업 : 300 개 기업 (자동차, IT 및 전자, 이동통신, 금융, 석유화학 및 에너지, 미디어, 패션, 음료 등), 팀당 평균 후원 기업 15~17개 사
연간 대회 운영 자금 : 약 2조 7천억 원
UN 협력기구인 FIA(국제자동차연맹) 주관의 세계적인 모터스포츠 이벤트
월드컵, 올림픽과 함께 세계 제 3대 스포츠 이벤트 (규모, 관중률, 시청률 흥행 측면)
연간 17~20개 국가에서 유치 (연간 17~20 라운드)
각 개최대회에 국가이름을 붙여 그랑프리(Grand Prix)라고 함
그랑프리 유치 지역 : 유럽, 아시아, 북미, 남미, 오세아니아 5대륙
연간 동원 관중 : 경기장 평균 20만 명, 연간 약 400만 명
TV시청률 : 188개국 중계, 연 6억 명 시청
참가 팀 및 참가 드라이버 : 메르세데스, 르노, 페라리, 맥라렌, 윌리엄스 등 12개 팀,24명 (팀 당 2명 드라이버)
후원 기업 : 300 개 기업 (자동차, IT 및 전자, 이동통신, 금융, 석유화학 및 에너지, 미디어, 패션, 음료 등), 팀당 평균 후원 기업 15~17개 사
연간 대회 운영 자금 : 약 2조 7천억 원
목차
1. Introduction
2. 스포츠 스폰서링과 스포츠 마케팅
3. 해외 모터 스포츠 현황
4. F1 그랑프리와 파급효과
5. 전남 F1개최 및 모터 스포츠 산업육성의 필요성
2. 스포츠 스폰서링과 스포츠 마케팅
3. 해외 모터 스포츠 현황
4. F1 그랑프리와 파급효과
5. 전남 F1개최 및 모터 스포츠 산업육성의 필요성
스포츠마케팅
F1
이벤트
해외 모더 스포츠
전남F1
송해룡
스폰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