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커뮤니케이션 에코시스템으로서의 소셜미디어: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PR산업의 지형변화
자료요약
본발표는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하는 디지털미디어가 PR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한 내용이다.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방법론을 통한 연구내용이 아니라, 필자의 시장경험, PR 회사의 실무자와 기업 홍보담당자 등 총 6명의 인터뷰, 각종 선행조사 자료를 살펴본 것이다. 따라서 발표 논의가 주관적이고 지엽적일 수 있겠다. 영향의 범위, 수준이 명확하지 않고 현재 변화의 내용과 미래적 변화에 대한 논의가 혼재되어 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무엇을 탐색할 것인가
3. 기업커뮤니케이션 환경변화
4. PR산업에 미치는 주요 이슈
5. 소셜 플랫폼 활용의 의미와 이슈
6. 서비스 상품 형태의 변화
7. 새로운 시장의 주체
8. 소셜미디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PR전문성
9. 새롭게 요구되는 PR 전문성
논의: PR 지형의변화
10. 결론: 미래의PR비즈니스
2. 무엇을 탐색할 것인가
3. 기업커뮤니케이션 환경변화
4. PR산업에 미치는 주요 이슈
5. 소셜 플랫폼 활용의 의미와 이슈
6. 서비스 상품 형태의 변화
7. 새로운 시장의 주체
8. 소셜미디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PR전문성
9. 새롭게 요구되는 PR 전문성
논의: PR 지형의변화
10. 결론: 미래의PR비즈니스
PR커뮤니케이션
소셜미디어
PR전문성
강함수
PR비지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