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 글로벌 리더십 확보를 위한 정책방향
자료요약
글로벌 미디어 기업은 우리나라 방송 화두가 되었다. 많은 토론 자리에서 글로벌 미디어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글로벌 시대에 글로벌 미디어를 이야기하는 것이 이상한 것은 아니다. 그런데 왜 글로벌 미디어 기업인가?
그 단초는 2009년 미디어 법의 개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신문과 방송의 겸영, 종편 사업자승인, 규제 완화를 주요 내용으로 한 미디어 법의 주요 제안 이유로 든 것이다. 정부는 2009년 1월 문화체육부장관과 지식경제부장관 명의의 성명에서 “미래 성장 동력인 콘텐츠 산업에 대한 신규 투자 및 글로벌 미디어 그룹 육성이 시급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대한민국정책포털, 2009. 1. 5). 방송통신위원회도 “미디어산업의 경쟁력을 키우고 글로벌 미디어 기업 육성”을 주요한 정책 과제로 들었다 (2009. 7. 7. 관훈클럽). 미디어 법 개정의 목표 중 하나가 글로벌 미디어 기업을 육성하는 것을 분명히 하고 있는 것이다.
그 단초는 2009년 미디어 법의 개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신문과 방송의 겸영, 종편 사업자승인, 규제 완화를 주요 내용으로 한 미디어 법의 주요 제안 이유로 든 것이다. 정부는 2009년 1월 문화체육부장관과 지식경제부장관 명의의 성명에서 “미래 성장 동력인 콘텐츠 산업에 대한 신규 투자 및 글로벌 미디어 그룹 육성이 시급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대한민국정책포털, 2009. 1. 5). 방송통신위원회도 “미디어산업의 경쟁력을 키우고 글로벌 미디어 기업 육성”을 주요한 정책 과제로 들었다 (2009. 7. 7. 관훈클럽). 미디어 법 개정의 목표 중 하나가 글로벌 미디어 기업을 육성하는 것을 분명히 하고 있는 것이다.
목차
개회사
- 제1세션 - 기조연설 : 최시중(방송통신위원장)
글로벌 리더십을 향한 새로운 도전
- 제2세션 - 방송미디어의 글로벌 리더십 : 사회 김은수(한국통신학회장)
글로벌 미디어 가능성과 성장 전략 - 김대호(인하대 교수)
글로벌미디어와 방송콘텐츠의 해외진출방향 - 설진아(방송통신대 교수)
- 제3세션 - 정보통신정책과 글로벌 리더십
글로벌리더십 확보를 위한 망중립성 정책 - 김용규(한양대 교수)
스마트폰 생태계를 고려한 국내 ITC기업의 성장전략 - 김진기(항공대 교수)
글로벌 미디어 발전을 위한 통신 기술 정책 - 강철희 (고려대 교수)
- 패널토론 : 사회 장석권(정보통신정책학회장)
<패널리스트>
김도훈(경희대 교수)
김희수(KISDI 박사)
윤석민(서울대 교수)
이상학(방송통신위원회 방송정책 기획과장)
현창희(ETRI 본부장)
- 제1세션 - 기조연설 : 최시중(방송통신위원장)
글로벌 리더십을 향한 새로운 도전
- 제2세션 - 방송미디어의 글로벌 리더십 : 사회 김은수(한국통신학회장)
글로벌 미디어 가능성과 성장 전략 - 김대호(인하대 교수)
글로벌미디어와 방송콘텐츠의 해외진출방향 - 설진아(방송통신대 교수)
- 제3세션 - 정보통신정책과 글로벌 리더십
글로벌리더십 확보를 위한 망중립성 정책 - 김용규(한양대 교수)
스마트폰 생태계를 고려한 국내 ITC기업의 성장전략 - 김진기(항공대 교수)
글로벌 미디어 발전을 위한 통신 기술 정책 - 강철희 (고려대 교수)
- 패널토론 : 사회 장석권(정보통신정책학회장)
<패널리스트>
김도훈(경희대 교수)
김희수(KISDI 박사)
윤석민(서울대 교수)
이상학(방송통신위원회 방송정책 기획과장)
현창희(ETRI 본부장)
방송통신
학술세미나
방송미디어
글로벌미디어
방송콘텐츠
스마트폰
한국방송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