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편성채널 도입: 사업자 선정 및 지원방안
자료요약
1995년 3월에 등장한 케이블TV는 기존 지상파TV 중심의 우리나라 방송시장에 변화를 불러 일으켰다. 다큐멘터리, 뉴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취미, 오락 등 특정 분야의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편성하는 다양한 케이블채널(PP)의 등장은 시청자에게 프로그램 선택의 다양성을 제공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해왔다. 뿐만 아니라 방송시장에도 여러 가지 변화를 초래했다.
특히 최근에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들의 매출 점유율이 지상파TV 방송의 매출 비중을 처음으로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송시장에서 지상파의 영향력은 여전하다. 홈쇼핑PP를 제외하면 지상파 3사 계열 PP들의 매출액이나 시청점유율은 여전히 높은 실정이다. 이는 지상파방송이 여전히 타 매체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시청점유율도 높은 매체임을 보여준다.
특히 최근에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들의 매출 점유율이 지상파TV 방송의 매출 비중을 처음으로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송시장에서 지상파의 영향력은 여전하다. 홈쇼핑PP를 제외하면 지상파 3사 계열 PP들의 매출액이나 시청점유율은 여전히 높은 실정이다. 이는 지상파방송이 여전히 타 매체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시청점유율도 높은 매체임을 보여준다.
목차
1. 서 론
2. 종합편성채널 도입의 정책 목표
3. 종합편성채널 사업자 선정을 위한 고려 사항
4. 심사기준 및 평가방법에 대한 논의
5. 종편사업자의 정책적 지원 및 규제
참고문헌
2. 종합편성채널 도입의 정책 목표
3. 종합편성채널 사업자 선정을 위한 고려 사항
4. 심사기준 및 평가방법에 대한 논의
5. 종편사업자의 정책적 지원 및 규제
참고문헌
종합편성채널
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
케이블TV
IPTV
TV프로그램
TV장르
지상파
시청률
시청점유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