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개인적 요소가 대기시간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 한국마케팅학회 | 30 pages| 2010.09.03|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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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고객들은 자주 대기를 경험하게 된다. 고객은 대기로 인해 불만족을 느끼고 서비스 장소를 이탈할 수도 있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자가 대기시간을 관리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를 위해 대기시간에 관한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다.

그 결과, 서비스 제공 단계별 대기시간 연구, 실제와 지각된 대기시간에 대한 연구, 대기를 경험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대기환경과 대기정보 등 매개변수에 대한 연구, 고객의 특성에 따른 대기경험의 차이 연구 등을 통해 고객의 대기경험을 개선 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Hui and Tse(1996)가 제시한 고객의 행동적 메커니즘의 평가적 요소, 즉 지각된 대기시간, 대기수용정도, 대기에 대한 감정적 반응을 고객이 대기할 때 경험한다는 것을 바탕으로 서비스 제공자가 대기 시점에서 통제하기 어려운 고객의 개인적 요소들(고객충성도, 거래중요도, 대기기대수준)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제 대기상황(패밀리 레스토랑, 놀이공원)에서 탐색적 연구를 하였다.
목차
I.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와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토의

Ⅴ. 결 론

참고문헌
고객의 경험적 요소 고객의 상황인식 대기경험 실제 대기시간 지각된 대기시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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