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변인 활용을 통한 영화흥행 예측의 정교화
한국언론학보 | 한국언론학회 | 27 pages| 2009.10.22|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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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이 연구는 영화의 흥행을 예측함에 있어 설문을 통해 얻어진 잠재관객의 심리적 변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하고 기존의 경제적 변인들과 통합하여 궁극적으로 영화흥행 예측력을 높이고자 하는 시도에서 출발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2007년 6월에서 2008년 9월 초까지 한국에서 개봉한 한국영화와 외국영화 392편의 데이터들이 사용되었으며, 같은 기간에 전국 14세 이상 남녀 15,844명(연인원)을 대상으로 수집된 설문자료들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심리적 접근 변인들인 인지도, 관람의도, 그리고 화제작의 인지정도는 경제적 접근 변인들의 영향력에 더해서 영화흥행의 설명력을 증대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관객들로부터의 데이터가 영화흥행 예측에 있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즉, 관객들에게 잘 인지된 영화, 그 중에서 유료로 관람할 의사가 높은 영화, 그리고 화제작이라는 입소문이 난 영화의 경우 흥행할 가능성이 높았다.
한편, 한국영화의 흥행을 예측하는 데 있어 잠재관객들의 관람의도는 유의미한 변인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국영화의 흥행에서는 심리적 변인들과 함께 주연배우의 전작 흥
행성적과 상영시간(-)이 고려되어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및 연구문제
1) 경제적 접근
2) 경제적 접근의 한계와 심리적 접근의 필요성
3) 연구문제

3. 연구방법
1) 종속변인
2) 독립변인
3) 분석방법

4. 연구결과
1) 표본의 기술통계량
2)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3) <연구문제 1>
4) <연구문제 2>

5. 논의 및 결론
영화흥행예측 심리적 변인 경제적 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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