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부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의 모금 소개글 내용분석 : 카카오의 ‘같이가치’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55 pages|
2024.09.09|
파일형태 :
자료요약
본 연구는 기부 모금 소개 글에 사용된 기부 주제, 스토리텔링 종류, 화자 유형, 메시지 표현 전략 그리고 기부 요청 소구방식 (예: 요약, 호소, 예측, 인용, 질문 등) 차이를 밝혀내고, 이러한 요인들이 기부 목표금액 달성과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내용분석을 진행했다. 연구결과, 기부 캠페인 주제는 ‘노인’이 273개(48%)로 가장 많았으며,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우리나라의 노 인문제를 반영하는 결과로 해석된다. 기부 주제별 목표 금액 달성 관계를 밝히기 위한 교차분석 결과, ‘여성’ 관련 주제가 다른 기부 주제들에 비해 목표 금액 달성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 부 소개 스토리텔링 유형에 있어서는 변화와 성장을 거쳐 특정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을 설 명하는 ‘여정 이야기’가 246개(43.2%)로 그 외 스토리텔링 유형들 보다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또한, 스토리텔링 유형별 목표 금액 달성 관계를 밝히기 위한 교차분석 결과에 따르면, 기부 소개 들에서 ‘개인 이야기’ 형식으로 스토리텔링을 했을 때 가장 높은 목표금액 달성률을 보였다. 기부 소개 화자 유형에서는 ‘3인칭 전지적 시점’이 434개(76.3%)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메시지 표현 전략에 있어서는 ‘향상초점’이 479개(84.2%)로 주를 이루었다. 기부소개 소구유형 분석결 과, ‘기부호소’가 184개(32.3%)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기부효과 예측’이 182개(32%)로 높았 다. 본 연구 결과는 기부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통해 기부 캠페인을 진행하고자 하는 많은 비 영리단체들에게 실무적인 함의를 제공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문헌연구
1) 국내 기부문화 및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플랫폼의 성장
2) 크라우드 펀딩 개념 및 기부형 크라우드펀딩 연구 현황
3) 스토리텔링 기법과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플랫폼
4) 기부 유도를 위한 스토리텔링과 표현 전략
5) 연구문제
3. 연구방법
1) 분석대상 및 범위
2) 코딩 및 코더 간 신뢰도
3) 분석유목
4. 분석결과
1) 기부 캠페인 주제
2) 기부 소개 스토리텔링 유형
3) 화자
4) 메시지 표현전략
5) 기부요청 소구방식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1. 서론
2. 문헌연구
1) 국내 기부문화 및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플랫폼의 성장
2) 크라우드 펀딩 개념 및 기부형 크라우드펀딩 연구 현황
3) 스토리텔링 기법과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플랫폼
4) 기부 유도를 위한 스토리텔링과 표현 전략
5) 연구문제
3. 연구방법
1) 분석대상 및 범위
2) 코딩 및 코더 간 신뢰도
3) 분석유목
4. 분석결과
1) 기부 캠페인 주제
2) 기부 소개 스토리텔링 유형
3) 화자
4) 메시지 표현전략
5) 기부요청 소구방식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기부#3인칭 시점#스토리텔링#캠페인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