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정보 공유를 위한 소셜 미디어의 역할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24 pages|
2024.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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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최근 소비자들은 다양한 형태의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여 관광정보를 탐색하고 관광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다. 또한 관광정보와 관련하여 자신의 의견을 교환하면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관광분야에서도 소셜 미디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주로 정보 수용과 태도 형성에 대한 것이다. 하지만 관광정보 특성에 초점을 두고 그로인한 인지적 반응, 소셜 미디어에서의 다른 사용자들과의 관계의 정서적 반응과 다른 사용자들의 영향 등으로 사용자들의 관광정보 공유의도 형성을 설명하고자 하는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의 관광정보를 설득적 메시지로 고려하여 정보 품질과 정보원 신뢰성이 지각된 유용성, 사회적 자본 그리고 사회적 규범을 통해서 사람들의 관광정보 공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정교화 가능성 모델, 사회적 영향 이론, 사회적 자본 이론을 통합한 관점으로 파악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온라인 조사를 실시한 후 총 700부의 유효한 설문으로 실증적 검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소셜 미디어의 관광 정보원 신뢰성은 지각된 유용성, 사회적 자본, 사회적 영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지각된 유용성과사회적 영향은 사회적 자본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지각된 유용성, 사회적 자본 그리고 사회적 영향은 관광정보 공유의도 형성에 중요한 변수임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관광정보의 품질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에서 개인들의 관광정보 공유의도를 정교화 가능성 모델, 사회적 영향이론, 사회적 자본의 이론을 통합하여 실증분석 한 점에 그 이론적 시사점이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소셜미디어에서 정보의 품질보다는 정보원의 신뢰성이 더 중요하며 다른 사용자의 영향력도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소셜 미디어 업체는 정보 검색의 기능을 충실히 제공해야하며 관광관련 마케터들은 이용자들과의 관계 형성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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