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은 대학미디어 활동을 통해 무엇을 경험하는가 : 근거이론적 접근
커뮤니케이션 이론 |
한국언론학회 |
43 pages|
2023.12.26|
파일형태 :
자료요약
이 연구의 목적은 근거이론을 적용하여 대학생들의 대학미디어 경험을 분석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대학생들의 대학미디어 경험 과정의 즐거움, 참여 이유와 배경, 그것을 통한 만족감과 어려움, 그리고 어떤 노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이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등에 대해 심층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했다. 연구 결과, 대학생들의 대학미디어 참여 과정에서 도출된 중심현상은 자기 계발의 기회와 언론인으로서 경험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자 업무의 체험, 공동체 정신의 발현, 배움이 주는 즐거움이라는 맥락적 조건 속에서 발생했다. 자기 계발 기회와 언론인으로서 경험이란 중심현상은 학생기자로서 업무 역량 부족, 자기 믿음에 대한 확신 부족이라는 중재적 조건에서 행위/상호작용의 결과로 스스로 문제해결 하기와 실천을 통해 상황 극복하기가 일어났다. 결과적으로 대학미디어 활동을 통해 자신을 재발견하고 성장할 수 있었으며, 저널리즘과 미디어에 대한 실질적인 배움을 얻고 있었다. 이를 통한 대학생들의 대학미디어 경험에서 나타나는 핵심 범주는 ‘개인 성장과 자아실현’이다. 이러한 경험들은 개인의 전반적인 성장을 위해 상황을 극복하는 내면화 과정을 거쳐 가며, 시민성 교육으로 실천되고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배경
3. 연구문제와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함의
참고문헌
Abstract
2. 이론적배경
3. 연구문제와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함의
참고문헌
Abstract
#대학생#대학미디어#참여 경험#근거이론#시민성#university students#university media#engagement experiences#grounded theory#citizenship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