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가 식품의 재료 사용량 지각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 한국마케팅학회 | 19 pages| 2022.12.30|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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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우리는 주변에서 ‘수제’라는 정보를 자주 접한다. 그 이유는 마케터들이 가구, 구두, 악세서리 등 다양한 제품군에서 생산자가 직접 손으로 만들었다는 정보를 소비자에게 적극 알리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그 중 식품군에 초점을 맞추어 수제 식품과 공장제 식품 간 소비자가 추정하는 재료 사용량에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네 개의 연구를 진행한 결과 공장조건 대비 수제조건에서 소비자가 판단하는 재료 사용량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연구 1A, 1B). 이는 수제식품을 만드는 과정에 생산자의 사랑과 애정이 담기므로 재료를 아끼지 않고 풍부하게 썼을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연구 2). 연구 3에서는 수제식품의 재료 사용량은 높게 추정되지만 칼로리는 낮게 추정되는 현상을 보고했다. 재료를 많이 사용하면 칼로리가 늘어나는 것이 합리적으로 보이지만 수제식품이 상징하는 생산자의 사랑이 이 두 판단에 다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 1
Ⅳ. 연구 2
Ⅴ. 연구 3
Ⅵ. 결론 및 한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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