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본 연구는 광고홍보학 분야의 CSR에 대한 연구동향을 파악하고자 의미연결망 분석과 LDA 기반(Latent Dirichlet Allocation)의 토픽모델링 기법을 적용하였다. 국내 광고홍보학 분야 의 대표적인 학술지들인 <광고학연구>, <홍보학연구>, <광고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광고홍보 실학연구>에 2003년부터 2020년까지 게재된 총 124편의 논문의 키워드 간의 관계와 토픽의 추세를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논문의 제목, 초록, 주제어였으며, 분석을 위해 넷마이너 4(NetMiner 4)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CSR 연구는 2010년 이후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광고학연구>가 광고홍보학 분야에서 주도적으로 CSR 연구를 수행하고 있었다. 둘째, ‘소비자’, ‘전략’, ‘태도’, ‘인식’, ‘커뮤니케이션’ 키워드가 CSR 연구에서 핵심적인 개념이며, 키워드들의 사 이를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7개의 주요 연구토픽이 도출되었 는데 ‘소비자’관련 양적 연구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CSR 적합성’, ‘CSR 동기’ 의 요인이 소비자들의 인식 또는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연구들이 많았다. 그리고 기업 위기 상황에서의 CSR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연구 경향성도 나타났다. 이러한 결 과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광고홍보학 분야의 CSR 연구가 어떻게 집적되었는지 객관적으로 분 석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광고홍보학 분야에서 CSR 연구는 연 구대상과 연구변수를 다양화하는 노력이 더욱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논의
1) 광고홍보학 분야에서의 CSR동향 연구
2) 빅데이터 기반의 연구동향 분석
3) 의미연결망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
4) 토픽모델링(Topic modeling)
3.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1) 연구대상
2) 연구절차
4. 실증분석 및 결과
1) CSR 연구논문 게재 현황
2) 광고홍보학 분야에서의 CSR 관련 연구 상위출현 단어
3) 광고홍보학 분야에서의 CSR 연구 의미연결망 분석 결과
4) 광고홍보학 분야에서의 CSR 연구토픽모델링 분석 결과
5. 결론 및 논의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2) 연구 의의 및 한계
참고문헌
1. 서론
2. 이론적 논의
1) 광고홍보학 분야에서의 CSR동향 연구
2) 빅데이터 기반의 연구동향 분석
3) 의미연결망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
4) 토픽모델링(Topic modeling)
3.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1) 연구대상
2) 연구절차
4. 실증분석 및 결과
1) CSR 연구논문 게재 현황
2) 광고홍보학 분야에서의 CSR 관련 연구 상위출현 단어
3) 광고홍보학 분야에서의 CSR 연구 의미연결망 분석 결과
4) 광고홍보학 분야에서의 CSR 연구토픽모델링 분석 결과
5. 결론 및 논의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2) 연구 의의 및 한계
참고문헌
CSR
의미연결망
토픽모델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