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약령시 활성화를 위한 문화시설 계획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 69 pages| 2008.07.25|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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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현대사회의 빠르고 다양한 움직임에 따라 도시민들의 관심 또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문화·여가를 즐기기를 원한다. 따라서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도시 마케팅을 강력하게 추천하게 되었다. 또한 다양하고 독창적인 문화를 제공하고자 지역의 특성에 맞는 지역축제나 특별한 공간의 이벤트를 형성하므로 그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부터 지방 자치시대가 열리면서 세계화라는 시대적 흐름 속에 도시 경쟁력에 대한 중요성이 커졌으며, 이에 따라 차별화된 경쟁요소를 중심으로 한 도시마케팅전략을 적극적으로 수립 추진하고 있다. 서울약령시 또한 지역특화발전 특구 지역으로 지정하여 도시마케팅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지만 시민들의 참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한방상가라는 특별한 프로그램들이 모여 특화된 시장을 조성하고 있으며 그 규모 또한 전국 최대의 규모를 자랑하고 있지만 그곳에 대한 정보와 문화 이벤트, 휴식공간이 부족하므로 시민들에게는 관심을 받지 못하는 `서울약령시`를 중심으로 도시마케팅을 위한 건축적 아이디어로 이벤트존을 제안 하는데 있다.
이벤트의 개념 서울 약령시 지역적 특성 계획대지의 성격 약령시 마케팅의 기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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