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산업을 중심으로 한 디자인 영역간의 콜레보레이션(Collaboration)
연세대학교 | 125 pages| 2007.07.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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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이 연구는 아직 그 개념 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은 디자인 영역에서의 콜레보레이션 개념에 대하여 살펴보고, 디자인 영역간의 콜레보레이션의 대표적인 사례 분석을 통하여 콜레보레이션의 유형과 변화방향을 규명하였으며,나아가 실용적인 학문적 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콜레보레이션에 대한 학계의 정의 및 혼용되는 용어와의 차이점을 도출하여 콜레보레이션의 개념을 규명하였다 조사연구에서는 콜레보레이션에 대한 언론의 용례와 사례를 수집 분석하였다. 언론의 용례는 1999년에서 2007년 4월까지의 패션 정보 사이트, 종합일간지 사이트, 포탈 검색 사이트를 대상으로 수집하였고, 문헌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콜레보레이션에 대한 정의와 관련요인들을 도출하였다. 콜레보레이션의 사례는 연구자가 정의한 콜레보레이션의 정의를 기준으로, 1995년에서 2007년 4월까지의 뉴스 기사를 중심으로 수집하였다.
콜레보레이션 H&M의 콜레보레이션 지오다노 현대백화점과 지춘회 리바이스와 우영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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