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사극의 역사재현과 역사 교육적 효용성 연구
자료요약
오늘날, 사극의 높은 시청률이나 역사영화의 인기는 학생들이 대중매체를 통해 재현되는 역사를 즐기고, 역사지식을 습득하며 일정한 역사상(歷史象)을 형성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한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학계에서 역사영상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지만, 논의의 대상이 주로 역사영화와 역사다큐멘터리에만 국한되어 있는 편이고, 일상생활에서 가장 접하기 쉬운 T사극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현실이다. 본 연구는 역사영상물에 대한 연구 중 일상생활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TV사극에 관한 논의가 미흡하다는 점에 주목하여, TV사극의 역사 교육적인 가치를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의 대상인 KBS<명성황후>는 근래에 역사를 단순 소재로만 사용하는 퓨전사극과는 다르게 정사(正史)를 충실히 반영하였고, 명성황후와 을미사변 증의 역사적 사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고조시킨 바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대상으로 삼아 사극의 역사재현방식을 살펴봄으로써 사극이 역사 교육적 효용성을 내포하며, 사극을 통한 다양한 역사 이해가 가능하다는 점을 환기시키고자 하였다. <명성황후>를 분석하기에 앞서 일반적인 사극의 역사재현방식을 분석해본 결과 학생들은 사극을 시청함으로써 역사적 사실과 정보의 이해, 이해, 감정이입과 상상적 이해, 영상매체에 역사적 시간성의 이해, 맥락과 상황에 대한 비판적 이해가 가능하였다. 이와 같은 사극의 교육적 가치를 확장하여 사극이 재현하는 역사를 교과서의 내용과 비교 · 분석하였다
맥락과 상황
명성황후
내러티브 기능
사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