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부한 미련을 진취적인 희망으로 바꾸는 긍정의 힘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0.02.26 11:42 조회 4501


'하고 싶었지만 하지 못한 일'은 미련이나 미만으로 남기 쉽다. 확인할 수 없는 장롱 속 금송아지처럼 확인할 수 없는 과거에 묻혀 '나도 한땐 이랬노라'며 ?잘 미화되는 인생의 글리셰로 남기 쉽다. 하지만 어떤 이는, 하지 못한 일이 많아서 하고 싶은 일이 더 많아진다고 말한다. 뒤돌아보며 후회하는 대신 아쉬움을 희망으로 바꾸는 진취적인 마인드, 광고 6팀 한보현 차장의 목소리는 그런 그의 마인드와 꼭 닮았다.

‘밥상론’에 공감하다

사실 그를 만나지는 못했다.‘ 2009 대한민국 광고대상’ 거의 전 부문에 오르고 2009 Best Idea Person 수상까지, 한보현 차장의 연말은 지난 1년을 압축한 듯 알차게 바빴다.

잠깐의 틈을 내기도 어려웠던 그를 만나려면 디지털의 힘을 빌릴 수밖에 없었다.

메일로 오간 질문지와 몇 번의 짧은 통화, 온라인과 유선에 접속해야 겨우 접촉할 수 있었다. 활자로 전해진 텍스트와 팩트뿐, 가장 빠른 속도로 정보를 전한다는 시각 정보는 배제됐다.

대신 그의 인상을 뚜렷하게 한 것은 목소리였다. 누군가는 21세기하고도 1/10이 넘어가는 세밑이라며 휘청거릴 그 시각에도 여전히 업무를 놓지 못한 그의 목소리는 하루를 여는 아침인사처럼 쾌활했다.

거침없었지만 시간을 내지 못한 것에 대한 겸연쩍음이 묻어났다. 예의를 아는 사람 같았다.

Best Idea Person 수상 소감으로 그는 놀라울 뿐이라고 답했다. 수상이 의외였던 것일까하는 의아함도 잠시.

이어진 활자는 다른 누군가의 감정에 100% 공감할 수 있다는 것이 놀라울 뿐이라고 답하고 있었다.

“황정민 씨의 그 유명한 수상소감 있잖아요. ‘차려놓은 밥상에 그저 숟가락만 얹었을 뿐’이라는 말, 저 역시 다른 분들의 역할에 기대어 상을 받았을 뿐입니다.”

겸손한 소감 뒤로 길고 긴‘땡스 투’가 이어졌다. 본부장님, 팀장님, 팀원들, 바이럴을 책임진 인터랙티브팀원들, 사나흘 걸려야 마땅할 200개 가까운 방송용 소재 교체를 하루만에 처리한 전파미디어팀 미녀삼총사 등, KBS 연예대상의 김소연 수상소감 못지 않았다.

대면 인터뷰였다면 그도 그렇게 속사포처럼 말했을까?

감사해야 할 사람이 많은 만큼 축하해준 사람도 많았다. 급성 장염으로 병상에 누워있던 와중에도 기어코 축하를 전한 동료도 있었다.

그 중 가장 축하를 받고 싶었던 이는 바로 산체스, 업무 분장이나 경계 없이 4년째 KTF와 kt 캠페인을 함께 책임지며 동고동락(同苦同?)해왔으니 수상의 기쁨도 가장 내밀하게 나누고 싶었던 모양이다.

빅 캠페인의 필요조건은 열정과 순발력

kt의 QOOK, olleh kt 캠페인은 지난 해 광고대상에서 인터넷부문 금상, 라디오부문 은상도 모자라 TV?인쇄?SP부문 파이널리스트에 올랐다.

엄청난 제작 편수가 소비자에게 가닿기까지 한보현 차장과 동료들이 얼마나 고생했을지 묻지 않아도 알 법하다.

QOOK 론칭은 모두가 집에도 못 가고 회사에서 먹고 자면서 준비해야 했다고 한다. 하지만 동굴 속에서 쑥과 마늘만 먹으며 인고의 시간을 거친 웅녀와는 달리 그들의 칩거는 길지 않았다.

“QOOK 론칭은 상상을 초월한 스피드로 진행됐습니다. OT부터 시안 제시, 편집 등 거의 2주만에 모든 일정이 정리 됐으니까요.”

장애물을 뛰어넘은 것도 스피드의 힘이었다. 다음 항공지도에 QOOK 로고를 새겨서 이슈를 만들던 때 예상치 못한 복병이 나타난 것.

“ 다음 스카이뷰도 구글 어스도 업데이트를 1~2년에 한 번 정도밖에 안 한다더군요. 거대한 현수막 등을 설치한 후 인공위성으로 촬영을 하려던 원래 계획은 접을 수밖에 없었죠. 대신‘합성’이라는 초강경카드를 들고, 다음 측을 설득해서 5일 만에 뚝딱뚝딱 처리했습니다.”

순발력과 재치는 10년간 대부분의 업종을 두루 경험한 광고 이력에서 나온 것일 터. 학습지에서 아파트까지, 화장품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종을 경험했다는 그는 좋은 캠페인을 만드는 건 아이디어라고 말한다.

“열정과 아이디어만 있으면 업종의 구분이나 클라이언트 규모와는 상관없는‘빅’캠페인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빅 캠페인의 필요조건이 빅 클라이언트라는 고정관념을 깬 것이 10년 세월의 힘 아닐까 싶어요.”

평범함에서 독특함을 찾아내는 애정으로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남겨달라고 하면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꼽는다. 그가 꼽은 대상은 바로 그의 창조물이었다.

“18개월 된 우리 아이에게 아빠의 모습을, 아빠가 너를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언제 어디서든 보여주고 싶습니다.”

그의 2세, 그리고 그의 사진과 광고. 사진 찍기를 좋아한다는 그는 타임캡슐이 있다면 아이의 사진들과, 그가 찍은 사진들과, 그가 만든 광고 쇼릴(Showreel)을 묻고 싶다고 했다.

“가장 평범한 피사체에서 가장 독특한 피사물을 얻어낼 수 있다면…. 그걸로사진전시회를여는게작은소원이에요.”

사진에는 피사체에 대한 사진 찍는 사람의 마음이 담긴다고 한다. 그렇다면 평범한 것에서 빛나는 찰나를 얻으려는 그는 대상에 대한 애정 어린 시선으로 셔터를 눌러야 할 것이다.

열정을 담아낸 광고와는 또 다를 그의 사진이 세월 속으로 묻히기 전, 피사체를 향한 애정으로 잡아낸 빛나는 찰나를 마주할 일이 생기면 좋겠다
광고인인터뷰 ·  밥상론 ·  쿡앤쇼 ·  대한민국광고대상 ·  Best Idea Person ·  빅캠페인 ·  열정 ·  순발력 ·  올레 ·  KT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 마케팅 업무의 표준, AIMS를 소개합니다
  글 AI Lab 안중호 CⓔM    * AIMS는 AI Marketing System을 의미하며 대홍기획의 마케팅 노하우와 AI 기술, 마케팅 실무자들의 현장 니즈를 결합해 개발한 국내 최초의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AIMS의 정식 런칭을 맞아 실제 사례를 통해 주요 기능을 설명합니다. 대홍기획 AI Lab은 AI Lab은 마케팅에 특화된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대홍기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 마케팅 업무의 표준, AIMS를 소개합니다
  글 AI Lab 안중호 CⓔM    * AIMS는 AI Marketing System을 의미하며 대홍기획의 마케팅 노하우와 AI 기술, 마케팅 실무자들의 현장 니즈를 결합해 개발한 국내 최초의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AIMS의 정식 런칭을 맞아 실제 사례를 통해 주요 기능을 설명합니다. 대홍기획 AI Lab은 AI Lab은 마케팅에 특화된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대홍기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 마케팅 업무의 표준, AIMS를 소개합니다
  글 AI Lab 안중호 CⓔM    * AIMS는 AI Marketing System을 의미하며 대홍기획의 마케팅 노하우와 AI 기술, 마케팅 실무자들의 현장 니즈를 결합해 개발한 국내 최초의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AIMS의 정식 런칭을 맞아 실제 사례를 통해 주요 기능을 설명합니다. 대홍기획 AI Lab은 AI Lab은 마케팅에 특화된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대홍기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