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함과 맞춤의 힘 - 게임의 제왕, 닌텐도(Nintendo)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09.11.23 10:00 조회 7388
최병두 | 영국법인 국장 bd.choe@cheil.com

2008년 하반기부터 불어 닥친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일본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기업인 토요타(Toyota)와 전자업체 소니(Sony)조차도 실적 악화로 고전하는 가운데, 2009년 사상 최고의 이익(2009년 3월 연결영업이익이 전기보다 9% 증가한 5300억 엔, 매출 역시 8.8% 늘어난 1조 8200억 엔 달성)을 내며 고공행진을 하는 기업이 있었으니, 그 이름은 비디오 게임으로 유명한 닌텐도(Nintendo)이다.

전 세계에서 열 번째로 큰 소프트웨어 회사

불황 속에도 닌텐도가 잘 나가는 것은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콘솔형 게임기인‘위(Wii)’와 휴대형 게임기‘닌텐도DS’의 판매가 호조를 보였기 때문이라고하는데, 위는 2008년 4~12월 세계 각국에서 2007년 같은 기간보다 40% 늘어난 2052만 대가 판매됐고, 닌텐도DS도 전년 수준을 약간 웃도는 2562만 대가 팔려나가 사상 최대의 판매량을 달성했다.

닌텐도는 어떤 기업인가? 1889년 후사지로 야마우치(Fusajiro Yamauchi)가손으로 만든‘하나푸다(Hnanfuda)’란 게임용 카드를 생산하면서 창립한 닌텐도는 2008년까지 세계적으로 4억 7000만 대의 게임기(Hardware)와 27억 개의 게임 소프트웨어(Software)를 팔아 시장 가치만 850억 달러에 달하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2007년 닌텐도는 실적(Revenue)만 1조 6720억엔에 임직원만 3768명(2008년 기준)에 달하는 전 세계에서 열 번째로 큰 소프트웨어 회사이다. 워싱턴을 연고로 한 시애틀 마리너(Seattle Mariners)의 구단주이기도 한 닌텐도의 일본어 이름(任天堂)을 영어로 번역하면 재미있게도‘Leave luck to Heaven’이라고 한다.

게임기의 제왕, 닌텐도DS

닌텐도는‘Donky Kong (1981)’‘Super Mario Bros (1985)’등 전 세계 비디오 게임의 역사에 기록된 수많은 빅히트 게임을 내놓고 있는데, 이런 소프트를 즐기기 위한 유일한 매체로서 게임기 판매(Video Game Console)를 비즈니스의 핵심 모델로 해오고 있다. 닌텐도를 대표하는 게임기로 원조는 1989년 소개된 겜보이(Game Boy)라는 휴대용 게임 콘솔(Handheld video game console)이 있다.



이 제품이 진화해 최종 두 개의 스크린을 가진 휴대용 게임 콘솔(Dual Screen Handheld Game Console)로 정착된 것이 닌텐도DS이다.



닌텐도DS는 2008년(9월 30일 기준)까지 전세계적으로 약 8400만 대가 팔려나간 명실공히 휴대용 게임기의 제왕이다. 7세대까지 진화된 현재의 모델은 게이머들끼리 물리적으로 10~30m 거리 이내 또는 와이파이(Wi-Fi)연결을 통해 상호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 작은 게임기는 게임기 자체의 판매도 판매지만 일단 닌텐도DS를 구입한 고객이 새로운 게임 카드를 구입해 끊임없이 즐길 수 있도록 일종의 미디어(Media) 역할을 하게끔 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핵심이다. 마케팅 고전에 단골로 등장하는 면도기 회사의‘레이저 블레이드(Razer Blade : 일단 면도기를 싸게 공급하고 실제 매출과 이익은 면도날 판매로 지속 충당하는)’모델의 또 다른 버전임에 틀림없다.

여하간 이 작은 게임기 매체를 통해 가장 많이 팔려나간 게임카드 1위는 2008년까지 2000만 개가 판매된 닌텐독스(Nintendogs)이고, 이어 1589만 개를 기록한 뉴수퍼마리오(New Super Mario Bros)가 그 뒤를 잇고 있다.



가정용 게임의 대명사 닌텐도 Wii

닌텐도DS가 휴대용(개인 타깃)이라면 온 가족을 위한 가정용으로 만들어진 것 (Home Video Game Console)이 닌텐도 위(Wii)이다. 위 역시 2008년 말까지 전 세계적으로 약 3455만 대가 팔려나가 가정용 게임의 대명사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가정용 게임 콘솔(미디어)을 통해 가장 많이 팔린 게임(S/W)은‘위스포츠(Wii Sports)’로 2008년까지 3087만 개를 기록하고 있고, 이어‘위플레이’가 1615만 개로 뒤를 잇고 있다.



지금까지 일곱 번 업데이트(Update)된 닌텐도 위는 기본적으로 모션을 감지하는 콘트롤러(Motion Sensing Controller)를 사용하고 있어 게임 사용자의 액션이 그대로 게임 속 주인공의 액션으로 반영되어 게임 콘솔의 버튼만 조작해야 하는 타 게임기(소니 플레이스테션,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 등)에 비해 사용자와 게임기 간 더 많이 상호반응(Interactive)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더불어 기본적으로 온라인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고 옵션에 따라 와이파이, 비추얼콘솔 (Virtual Console), 위웨어(Wii Ware) 등과 같은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전 세계적인 불황을 비웃듯 독야청청 고공비행을 하고 있는 닌텐도의 성공비결은 무엇일까?

2008년 영국의 히트 상품에도 닌텐도 위가 당당히 이름을 올리고 있는데, 런던 무역관은 위의 성공요인을 첫째,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무선기술을 통한 모션센스 기능으로 생동감 넘치는 게임이 가능하다는 점, 둘째, 닌텐도의 클래식 게임 등 다양한 번들 게임을 제공한다는 점 등으로 요약한 바 있다.

한편 일본의 대표적인 신문 요미우리는 닌텐도의 성공 요인으로 첫째, 불황으로 사람들이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서 함께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가정용 게임기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둘째, 게임 마니아 중심의 소프트웨어에 집중하고 있는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이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와 달리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쉽고 단순하지만 풍부한 소프트웨어를 갖췄기 때문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이는 더욱 근본적이고 심리적인 측면에서 닌텐도의 경쟁력을 설명한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게임기(Console) 판매 => 게임판매 => 게임기 업그레이드 => 업그레이드 게임 판매’란 황금분할 비즈니스 모델을 돌아가게 하는 또 하나의 엔진(Trigger)은 닌텐도의 지속적인 광고 마케팅투자에 있다.

한 예로 2006년 영국에서만 닌텐도 위 관련 2570만 달러의 광고비를 투자했고 그 추세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어, 닌텐도가 얼마나 소비자의 머릿속에 새로운 게임과 게임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인식시키려고 하는지 엿볼 수 있다.
닌텐도 ·  Nintendo ·  게임기 ·  오락기 ·  휴대형게임기 ·  닌텐도DS ·  닌텐도Wii ·  닌텐도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