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타파! 야구팬이라면 이들처럼~
기사입력 2008.11.11 12:00 조회 3283



조용한 사무실에서 한 사람이 주변을 살피며 슬그머니 문구를 담아두었던 통을 비워 머리에 쓴다. 뭔가 사인을 주고받는 이 남자. 똘똘 뭉친 종이 한 뭉치가 공을 대신한다.
광고를 보는 동안 다음편이 궁금해지기도 하고, 내심 출근하면 ‘나도 한번 해볼까?’하는 생각마저 마음속에 인다. SKT의 ‘생각대로 T-야구팬의 생각대로’편은 이렇게 호기심과 재미를 불러일으킨 광고였다. 스크라이크,번트, 안타, 플라이아웃 등 총 8편의 짧지만 흥미진진한 광고들이 야구경기 못지않게 보는 재미가 쏠쏠했다.



 

야구사랑도 생각대로~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 획득 이후 온 국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야구. 편파판정이 많던 결승전의 악조건을 극복하고 당당히 금메달을 차지한 야구대표선수들의 모습은 온 국민을 흥분의 도가니로 만들었다. 이러한 식지 않는 야구에 대한 열기는 2008프로야구 포스트시즌을 맞이하던 즈음도 계속되었다. ‘생활 속 긍정의 solution’을 표방하는 T를 거부감 없이 전달해야 한다는 미션의 열쇄는 야구를 사랑하는 직장인들의 모습을 통해 ‘야구’사랑도 생각대로 하면 된다’는 메시지를 거부감 없이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데에 있었다.

싫증나지 않는 시리즈

‘야구팬의 생각대로’ 아이디어 발상의 시작은 야구와 야구 관람의 특성에서부터였다. 1회부터 9회까지 매 이닝이 끝나거나 투수교체가 있을 때마다 반드시 광고시간이 있다는 것. 포스트시즌에 집중적으로 광고를 집행한다면 인지도를 올릴 수 있지만 자칫(야구를 사랑하는)시청자의 입장에서는 매회 마다 똑같은 광고를 반복해서 보게 되는 까닭에 쉽게 싫증을 낼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그래서 같은 등장인물, 일부 공통된 포맷 상에서 다양한 변화를 준 여러 편을 만들어 보자라는 결론을 얻었다.


’내이야기’로 만들어라!

소비자로 하여금 거부감 없이 ‘내 이야기’처럼 받아드리도록 광고하려면 인기연예인처럼 얼굴이 잘 알려진 모델 보다는 미숙하더라도 잘 알려지지 않은 모델들을 써야 했다. 촬영 전에는 연기력이 검증된 전문 연기자들이 아니다 보니 감독과 스탭들 사이에는 모델의 연기가 어떨까라는 걱정이 조금 있었다. 하지만 슛사인이 외쳐지고 막상 촬영에 들어가 보니 그 걱정은 다행히 기우에 불과한 것이었다.

호연에 이어지는 웃음바다
모든 모델들이 호연을 펼쳤지만 그 중에서도 투수, 포수, 타자의 연기가 압권이었다. 현직 연극배우인 타자는 직장 내에서 야구경기(?)를 몰래 하는 희열과 기쁨을 표정에서 잘 표현해 줬고 포수는 마치 진짜 포수인 양 너무도 태연하고 진지하게 역할을 해 주었으며, 타자는 무뚝뚝한 진짜 직장인처럼 세트에 녹아들어 연기 아닌 연기를 해 주었다. 덕분에 촬영장은 그야말로 웃음바다가 되었다. 하지만 동시녹음을 해야 하는 씬에서는 웃음을 참지 않으면 안 되었기에 조감독, PD, 모델과 모델에이전시, 조명/촬영 스탭들은 이를 꽉 다물고 참아야만 했다. 그러다가 감독의 컷소리가 나면 촬영장에는 참았던 웃음이 터져 나왔다.


하룻밤 새 8편

저녁 7시부터 시작된 촬영은 8편이라는 보기 드문 많은 편수를 촬영하다 보니 그 다음날 아침 9시가 되어서야 끝이 났다. 조명을 밝게 켜고 창문에는 검은 막으로 막아둔 상태에서 진행된 실내촬영인지라 스탭과 모델들은 ‘수고하셨습니다’라는 감독의 이야기를 듣고 밖으로 나가 본 후에야 시간이 이렇게 많이 흘렀음을 알 수 있었다. 결코 짧지도 쉽지도 않은 촬영이었지만 촬영 내내 즐겁고 유쾌한 분위기에서 일을 진행하다 보니 다들 CF가 어떻게 나올지 자못 궁금하고 또 기대하며 끝을 맺었다.


뮤직비디오 같은 광고, 드라마 같은 광고에서 최근에는 시트콤 같은 광고, 콩트 같은 광고까지 다양한 방법들이 소비자의 마음의 문턱을 넘기 위해 이용되고 있다. 유명인이 아닌 일반 모델을 쓰는 광고들. ‘친숙함’을 바탕으로 재미난 아이디어를 맛깔나게 버무려 내놓은 광고들이 눈에 띤다. 심심하거나 지루할 때 종종 컴퓨터 속에서 이와 같은 광고를 보며, 보고있는 자신을 코믹한 광고 속 상황에 자연스럽게 대입해 보게 한다. 어두운 뉴스들 속에서 웃을 일이 드문 요즈음, ‘심심한 일상’에 소금 같은 광고가 있어 즐겁다.
   

- 자료제공: 크리에이티브에어
- 글/편집: 광고정보센터 임금희기자(amgom82@ad.co.kr)

 

야구 ·  야구게임 ·  사무실 ·  회사원 ·  심심타파 ·  야구광 ·  생각대로T ·  이동통신 ·  유머 ·  재치 ·  올림픽야구 ·  시리즈광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