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z, 9/10월호 contents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10.24 02:39 조회 112
 


02 —  Best Creative 
타투 찍으면 와퍼가 쏟아진다
버거킹 WHOPPER TATTOO 캠페인

06 —  Interview ?
끊임없는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살아남기 위한 비결 봄센 오덕 대표

10 —  Interview ?
HSAD, 국내 광고업계 최초
통합 마케팅 AI 플랫폼 사내 구축




14 —  Viral
브랜디드 웹드라마, 무조건 재미있어야 본다! 넥센타이어 ‘타이코메트리’ 프로젝트

18 —  Case Study ?
집 청소를 잊고 사는 시대를 위하여
‘로보락의 등장 청소의 종말’

22 —  Case Study ?
좋은 기름 S-OIL의 “지구를 사랑하는 좋은 마음” 업사이클링 주유장갑 “GoodLoves” 캠페인

25  —  Meet the Creator
왜(Why)를 만족하는 서사와 감각적인 키 컷 좋은 광고를 만드는 두 가지 방법

 



2024 ADZ 편집위원
강원석 MBN미디어렙 마케팅국 팀장
배승오 TBWA코리아 미디어팀 국장
최모세 대홍기획 디지털인사이트 1팀 팀장
리형윤 알파빌리 감독/대표 
이문희 제일기획 프로


29  —  Campaign Story ?
누구에게나 드림카는 있다!
엔카닷컴 ‘드림카, 엔카로 8고 4고’ 캠페인

32  —  Campaign Story ?
전통있는 브랜드의 이유있는 변신
원할머니 보쌈족발 IMC 캠페인

35  —  & Pride
잘할 수 있는 일 VS 잘하고 싶은 일
훌륭한 기술과 제품도 스토리가 없다면 매력 없다
37  —  Global Creative
Agency Advertises Itself
 





39  —  Essay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41  —  Close Up
광고업 취준생 위한 ‘2024 애드 잡 페스티벌’ 성황리 개최 1:1 맞춤 직무 상담, 토크 콘서트 인기

43  —  AD Industry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45  —  Focus
40년 만에 개정 광고윤리강령 선포
총 9개항, 변화된 광고 미디어 산업의 시대상 반영

46  —  Creator's Note
Perfect Days, Perfect Retirement.

48  —  News Brief
52  —  Culture Insider
53  —  Research

BTL 업계 현황조사 65  —  AD Data
 
adz ·  9/10월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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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Industry Issue] 2022년 광고·마케팅·커뮤니케이션 업계 전망
 2022년 광고·마케팅·커뮤니케이션 업계 전망 글·사진  최영호 편집장 | 매드타임스  일상으로 조심스러운 회복을 꾀하는 가운데, 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업계도 변화 속에서 서서히 기지개를 켜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코로나로 인해 촉발된 변화는 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업계가 기존과 같은 모습으로는 생존할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새로운 정부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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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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