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의 무게를 이기는 혁신의 합 | 2024 금호타이어 EnnoV 캠페인
HS Ad 기사입력 2024.04.19 12:00 조회 687
 


전기차의 진화가 계속되는 시대
무거워진 드라이빙을 위한, 타이어의 혁신이 필요한 때
EnnoV, 진화의 무게를 이겨, 전기차의 심장이 되다


금호타이어의 과제는?

“전기차 전용 타이어로 출시 예정인 EnnoV의 시장 내 존재감 확보가 필요합니다”

일반 차량보다 최소 150~200kg 무거워진 전기차. 전기차 수요가 늘어나면서, 무거워진 하중을 견디고, 주행 성능까지 극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타이어의 필요성도 함께 높아졌습니다. 금호타이어는 시장의 요구에 맞춰 컴파운드 구성부터 설계, 트레드 패턴 디자인까지 모든 것을 혁신하여 전기차 드라이빙에 최적화된 신제품 EnnoV를 출시했습니다.
 
전기차 보급률이 높은 유럽에서는 전기차 타이어의 하중지수(High Load Capability)가 중요한 제품 선택의 기준이지만, 국내에서는 금호타이어가 최초로 타이어 전 규격에 HLC 기술을 적용하며 전기차 타이어 시장 내에서의 리더십을 확보하고자 했습니다.
 
HLC 기술을 단순히 무게를 받쳐주는 역할 정도로 생각할 수 있지만, 전기차의 하중을 컨트롤함으로써 저소음, 전비효율개선, 접지력 강화 등 전기차 주행 퀄리티를 전반적으로 개선해 주는 핵심기술입니다.
 
이미 전기차 타이어로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하며 입지를 다지고 있는 경쟁사, 이번 캠페인에서는 후발주자인 금호타이어가 EnnoV의 HLC 기술을 앞세워 경쟁 구도를 바꾸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인사이트의 발견!

 
 
1) ‘전기차의 무게를 잘 받쳐주는 타이어’, 전기차 좀 아는 사람들에겐 당연한 이야기
 
전기차 오너를 대상으로 소비자 조사를 진행했을 때, 전기차는 무겁기 때문에 ‘고하중에 강한 전용 타이어’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는 너무나도 당연해서, 새로운 뉴스로 느끼지 않는다는 걸 확인했습니다.
 
이런 소비자들에게 EnnoV의 HLC 기술을 ‘더 강력하고, 견고하게 고하중을 견디는 기술’로 포장해서 이야기하더라도 이미 출시된 경쟁사의 제품과 크게 다르지 않은, 후발 제품으로 인식될 우려가 있었습니다.
 
HLC를 당연한 기술이 아닌, 가장 최신의 기술로 인식할 수 있도록 새로운 아젠다를 만드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2) 전기차의 무게, 베터리의 무게가 아닌 진화의 무게
 
핵심 기술을 좀 더 새롭고, 매력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전기차의 무게’는 어떤 의미일까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던 중, 전기차 개발자의 인터뷰 문구에서 힌트를 얻었습니다.

“앞으로 나올 전기차는 지금보다 무거워질 것이며, 이는 배터리만의 문제가 아니다. 점점 더 늘어나는 성능과 편의 기능, 안전장비들과 SUV 및 크로스오버 차종의 증가 때문이다”
 
전기차 수요가 늘어나면서, 편의기능, 안전장치, 전비 개선 등 소비자의 세분화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기차는 점점 더 무거워질 수밖에 없다는 것. 즉, 전기차의 진화에는 무게가 따른다는 이야기.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는 전기차에는 이 진화의 무게를 따라올 수 있는 최신의 타이어, EnnoV가 필요함을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후발 제품이 아닌, 가장 진화한 최신의 기술이 적용된 제품으로 EnnoV를 이야기하는 전략이었죠.
 
인사이트를 솔루션으로

1) EnnoV 브랜드명에서 찾은 ‘기술 혁신을 담은 Key Message’
 

EnnoV의 BI에서 E는 총합을 의미하는 ‘Σ(시그마)’의 형태로, 금호타이어의 기술력을 모두 담아낸 제품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 ‘Σ(시그마)’를 핵심 비주얼과 키 메시지로 적극적으로 활용해 이번 캠페인에서 이야기하고자 했던 ‘HLC 기술’의 특장점, EnnoV 제품의 혁신성을 아래와 같이 표현했습니다.

 
 


2024년 금호타이어 전기차용 타이어 EnnoV TEASER / 출처: 금호타이어 공식 유튜브




2024년 금호타이어 전기차용 타이어 EnnoV TEASER / 출처: 금호타이어 공식 유튜브


2) 전기차 전용 타이어의 출시 이슈 극대화를 위한 ‘새로운 캐릭터’의 탄생!
 
CGV에서 영화를 자주 보셨던 분이라면, ‘비상대피도’ 안내를 해주는 금호타이어의 귀여운 캐릭터, 또로, 로로를 모두 알고 계실 겁니다.
 
타이어에 관여가 없는 일반 소비자들도 ‘금호타이어’하면, 비상대피도 안내 BGM과 함께 ‘또로’, ‘로로’를 쉽게 떠올렸는데요, 이렇게 강력한 브랜드 자산인 캐릭터를 활용해 ‘전기차 전용 타이어의 출시’를 더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전기차 타이어의 신’이 새롭게 태어나면 재밌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제안하게 된 ‘또리’. ‘또리’의 탄생 배경, 생애 주기, 성격 등 ‘전기차 전용 타이어’의 특징에 맞게 설계하여 ‘또리 세계관’을 제안했고, 24년 4월 드. 디. 어 이 세상에 태어나게 됐습니다. 아직 태어난 지 100일도 안된 귀여운 또리를 아래 영상에서 만나보세요!




금호타이어 또로&로로에게 찾아온 새로운 타이어의 신?! / 출처: 금호타이어 공식 유튜브
 

그 성과는?


신제품 EnnoV를 확실히 각인시키기 위해 캠페인은 1년 내내 계속 진행될 예정! TV 광고뿐만 아니라, 또리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온, 오프라인 이벤트부터 국내 / 해외축구, 모터스포츠 등 금호타이어와 스폰서십을 진행하고 있는 스포츠 팀과의 협업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다양한 소비자 접점에서 전방위적으로 진행될 금호타이어 EnnoV 캠페인에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 부탁 드립니다.?


비하인드 에피소드

 
AI로 (일부분) 만든 TV광고인데 알아보셨나요?
AI 없으면 섭섭한 요즘, Stable Diffusion으로 생성한 미래형 콘셉트카들
 
영상 인트로 부분 ‘진화하고 있는 모빌리티 시대’를 표현하기 위해 여러 대의 콘셉트카, 혹은 럭셔리 EV가 등장해야만 하는 컷이 있었는데, 이 좋은 컷을 보자마자 모두가 입을 모아…
 
“1초 분량일 텐데… 저작권, 제작비 감당할 수 있을까요?”
 
생성형 AI 서비스 Stable Diffusion을 활용해 다양한 차종의 이미지 소스를 기반으로 별도의 촬영 없이, 상표저작권 이슈 걱정 없는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 냈습니다.
 


Stable Diffusion으로 생성한 인트로 자동차


인제 스피디움 레이싱 서킷에도 금호타이어, EnnoV 옥외광고가 있어요!
 
금호타이어는 여러 모터스포츠 대회를 후원하고 있는데요. 여러 경기가 펼쳐질 레이싱 서킷인 ‘인제스피디움’에 적합한 EnnoV 옥외 광고 제작 요청을 받았습니다. 레이싱 중계방송 시에 ‘금호타이어, EnnoV가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하지만, 서킷 내에는 안전상의 이슈로 ‘페인트 작업’으로만 광고물을 제작해야 하는 상황 BI만 심심하게 들어간 평범한 형태가 아닌, 중계 카메라에 찍힐 때 3D 형태로 보이는 ‘트릭 아트’ 콘셉트로 제작해 보자는 아이디어를 냈고, 눈, 비바람을 이겨내며 인제에서의 몇 주 간의 힘든 작업 끝에 멋진 결과물을 완성했습니다!

 
인제스피디움 서킷 내 광고물
 
 
인제 스피디움에서 진행 예정인 모터 레이싱 대회 보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EnnoV와 금호타이어를 찾아보세요!

감사합니다!

 
금호타이어 ·  캠페인 ·  EnnoV ·  전기차 ·  인제스피디움 ·  국내광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넷플렉스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