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그레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3.12.21 05:05 조회 1090
빙그레는 2018년부터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사업을 진행해왔고, 2023년, 학생 독립운동가들을 조명하고 학생 독립운동에 대한 관심과 감사함을 고취하기 위해 새로운 캠페인을 기획했다.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은 독립운동으로 학업을 마치지 못한 학생 독립운동가들을 위한 명예 졸업식 캠페인이다. 학생 독립운동가의 생전 사진을 AI 딥러닝 기술과 디에이징 기술을 통해 학창 시절 사진으로 복원했고, 복원된 사진이 담긴 졸업앨범과 졸업장을 졸업식 현장에서 후손 분들께 수여했다.


Q. 작품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 캠페인은 독립운동을 했다는 이유로 퇴학, 정학 등의 부당한 징계를 당했던 학생 독립운동가분들을 위한 명예 졸업식 캠페인입니다. 그들의 가슴 아픈 이야기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더불어 학생 독립운동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제작됐습니다.

Q. 캠페인을 진행하게 된 배경 및 기획 의도가 무엇인가요? 
빙그레는 이전부터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사업을 이어오고 있었습니다. 작년에는 저희와 함께 ‘그해의 계절’ TVC를 함께 진행했었고, 올해는 저희 디마이너스원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캠페인의 형태를 함께 기획하게 됐습니다. ‘독립운동’이라는 큰 주제로, 캠페인의 소재를 고민하던 중 학생운동을 했다는 이유로 퇴학당했던 학생 독립운동가분들의 사연을 알게 됐습니다. 처음 이 사실을 알고, 큰 충격을 받기도 했습니다. 학생 독립운동이 있었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그분들이 퇴학당했을 것이라는 사실은 미처 생각하지 못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 사실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학생 독립운동가분들에 감사함을 전하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캠페인을 가장 진정성 있게 알리는 방법, 저희는 퇴학당했던 그분들이 지금이나마 졸업할 수 있게 해드리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졸업식’이라는 캠페인이 학생 독립운동가분들의 이야기를 가장 담백하면서도 진하게 전할 수 있는 컨셉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약 100년이 지난 뒤에야 열리는 졸업식이라는 의미를 담아 캠페인의 취지를 알릴 수 있는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이라는 이름을 정하게 됐습니다.

Q. 졸업식 현장에서 홀로그램이라는 기술을 구현할 때, 기술적으로 어려움이 없었는지요?
홀로그램 자체의 복원도 쉽지 않았지만, 현장에서 후손 분들께는 깜짝 공개하는 것이다 보니 이 순간을 완성도 있게 만드는 분위기 연출이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사운드와 조명 활용, 행사 연출 등 후손분들이 느끼기에 잊지 못할 순간을 만들어드린 것 같습니다. 기술적인 어려움은 처음 테스트를 진행했던 공간과 졸업식장이 다르다 보니, 초기 기획한 대로 표현되게 조정하는 과정이 어려웠습니다. 아무리 잘 복원했다고 해도 결국 현장을 보게 될 후손 분들의 시선에서 완성도 있게 보여야 했기에 디테일한 세팅을 진행했던 기억이 납니다.

Q. 이노베이션 부문을 수상하셨는데, 크리에이티브에서 ‘기술’은 어떤 역할을 했다고 보시나요?
고민하는 주제와 사회문제를 기술을 접목해서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고민을 늘 하고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기술의 발전이 빠르고, 일상에 깊게 침투해 있는 시대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예전엔 ‘이런 기술이 있대’ 하고 마는 정도였다면, 이제는 원한다면 바로 보고 체감할 수 있는 시대에 와있죠. 그래서 기술은 막연했던 크리에이티브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게 해주는 좋은 도구이자, 더 많은 크리에이티브를 제한 없이 구상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술 활용에 너무 포커싱한 나머지 본질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도 생각합니다. 결국 기술은 우리의 기획을 실현해주는 것이지, 기술에 맞춰져 주제 의식을 벗어나면 올바른 사용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왼쪽 두번째 줄부터) 디마이너스원 송준우 AD, 이성민 AE, 김동길 CD, 김홍균 CW, 김민서 인턴, 
 
한예담 CW, 이지우 AD, 황호진 AE, 가운데 김장한 CD


Q. 많은 협력사들이 이번 캠페인을 위해 참여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협력사가 참여해 무슨 역할을 담당했는지 소개 및 설명 부탁드립니다
AI 기술을 통한 사진 복원에 도움을 주신 성균관대학교, 홀로그램으로 후손 분들을 포함하여 많은 분들을 눈물짓게 해준 엠버추얼, 복원된 독립운동가분들의 사진을 멋진 한 권의 책으로 담아준 닷츠, 떨리는 마음으로 오신 후손 분들이 벅찬 마음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행사를 준비해준 슈필렌, 졸업식장에서 느꼈던 감동을 고스란히 영상에 담아준 에피소드, 후손 분들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담은 다큐멘터리로 캠페인의 깊이를 더해준 씨네넛츠가 있었습니다. 결국 우리가 왜 이 캠페인을 진행하고, 어떤 결과물을 상상하고 있는지에 대한 고민의 일체화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모두 가 같은 생각과 마음으로 움직였기에 좋은 결과물로 이어질 수 있 
었습니다.




Q. 특별히 AI를 통한 사진 복원 과정은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취합된 대부분의 사진들이 오래전에 촬영된 사진이고 이마저도 훼손된 사진들이 많아 사진복원 및 고화질화 작업을 선행했고 이후 AI 딥러닝, 디에이징 기술을 통해 10대의 이목구비를 구현했습니다. 이후 참고 문헌 및 당시 사진 자료를 참고하여 헤어스타일과 교복 등을 합성해 최종적인 졸업사진 이미지를 완성했습니다. 사진 자료가 풍부한 유명인이 아닌, 한 두 장의 사진 기록만 남아있는 알려지지 않은 독립운동가분들이다 보니 복원 과정이 쉽지 않았습니다. AI 기술로 복원한 이후에도 여러 과정을 통해 실제 사진과 이질감 없이 보일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Q. 수상 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이번 2023년 대한민국광고대상의 슬로건이 ‘AI를 품은 크리에이티브, 그 미래는?’인 것을 보고, 다른 부문들보다 꼭 이노베이션 부문에서 수상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는데, 큰 상을 받게 되어 기쁩니다. 저희가 이러한 캠페인을 기획하고 준비하는 과정을 보며, 후손 분들께서 너무 훌륭한 젊은이들이라는 말을 많이 해주셨습 
니다. 그런 저희를 도와주시지 않으셨다면 이번 캠페인은 세상에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며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곤 했었는데요. 
하도 많은 연락을 주고받다 보니 이젠 손자 손녀처럼 대해주시기도 하는데, 이번 인터뷰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함께해주신 학생 독립운동가 후손 분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축하드립니다.
빙그레 ·  디마이너스원 ·  에피소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크노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