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광고시장, 4/4분기부터 회복 국면에 접어들 것
광고계동향. 2009년 07월, 220호 기사입력 2009.07.16 10:39 조회 12533
글 | 추성호 대홍기획 미디어전략팀장


먼저 신문매체 광고시장은 올해 1~5월까지 주요 신문사에서 제공한 광고실적을 기준으로 볼 때, 전년동기 대비 25% 내외 마이너스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월별로 보면 올 1월에는 전년동기 대비 35% 내외의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는데, 특히 종합일간지 주요 신문사들의 경우 전년동기 대비 40%대의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는 최악의 실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물론 전년도 1월 광고비가 예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집행된 요인이 있기는 하지만, 경제침체로 인한 광고예산 축소와 불황일수록 보다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집행하고자 하는 광고주의 인식이 더 큰 요인이라 할 수 있겠다.

종합일간지 25% 수준의 마이너스 성장세

올 2월부터는 1월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소 회복세를 보였지만 여전히 전년동기 대비 20%대의 마이너스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신문매체 광고 시장이 크게 감소한 원인은 신문광고시장의 주력 광고업종인 건설부동산, 금융· 보험 및 증권, 컴퓨터 및 정보통신, 서비스, 출판 등의 광고비가 전년동기 대비 크게 감소한 데에서 찾을 수가 있다.

주요 신문사인 A사의 5월까지 전년동기 대비 업종별 성장률을 살펴보면 건설부동산 -62.2%, 전자정보통신 61.1%, 금융 -46.2%, 수입자동차 -42.1% 등으로 그 동안 신문매체 광고시장을 이끌었던 주요 업종의 대폭 하락이 신문매체 광고시장이 크게 감소하는데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가 있다.

또한 메이저 신문조차도 3, 5면과 첫 전면 등 주요 지면을 정상적인 집행으로만 모두 채우기 어려운 상황이 이어졌고, 대신 매우 낮은 광고단가로 집행되는 임시물 광고들의 비중이 높아진 데에서도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신문 유형별로는 모든 유형에서 20% 이상의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고, 특히 전체 신문광고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종합일간지가 25% 수준의 마이너스 성장을 보여, 전체 신문광고 시장 감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어려운 신문매체 광고시장 상황에서 중앙일보와 일간스포츠, 스포츠한국이 새로운 판형으로 도전에 나섰으나 극심한 광고시장 침체로 인해 판형축소를 통한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5월말에는 2004년 6월 창간되었던 무료신문‘데일리 줌’이 시장에 먼저 진입한 무료신문들과의 치열한 경쟁과 경기불황으로 인한 광고수주 부진의 여파로 폐간됐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 이어진다면 하반기에 추가로 폐간하는 매체가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 없는 형편이다.



상반기 잡지 광고 시장, 4월부터 소폭 회복

올해 1~5월까지 잡지매체 광고시장은 신문매체 광고시장보다는 상대적으로 하락폭이 적기는 하지만 전년동기 대비 10% 내외 정도 마이너스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월별로는 1~3월까지는 10% 초반의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지만, 광고성수기에 접어든 4월부터는 9%대의 마이너스 성장을 보여 소폭 회복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업종별로는 KADDNMR 광고비 집계치 기준으로 볼 때, 유통, 화장품 및 보건용품 업종에서만 성장한 것으로 보이고 그 이외의 모든 업종에서 전년동기 대비 마이너스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송기기, 가정용전기전자, 기초재, 음료 및 기호식품, 제약 및 의료 업종 등은 30~40%대의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다. 또한 잡지매체 광고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패션 업종의 경우 10% 가까이 마이너스 성장을 보여 비록 다른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하락폭이 적기는 하지만 전체 잡지매체 광고시장 감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잡지 유형별로는 시사월간지가 유일하게 6%대의 플러스 성장을 보였고, 경제잡지 또한 경제관련 관심 증대에 힘입어 미미한 수준의 감소세를 보여 비교적 선전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인테리어지· 주부지· 남성지 등이 비교적 큰폭으로 감소하였고, 잡지매체 광고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주부지, 라이센스 패션지, 인테리어지 등의 감소는 전체 잡지매체 광고시장 감소에 크게 영향을 미친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골드미스와 상류층을 타깃으로 그 동안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왔던 라이센스 패션지, 럭셔리지, 멤버쉽지 등도 경제침체 한파에 그 성장세가 한풀 꺾여 소폭 마이너스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잡지 매체들의 감소 폭이 비교적 적었던 이유는 상류층의 소비성향이 불황에도 불구하고 고급소비재 매출이 강세를 보인 탓으로 분석된다.

특히 화장품 광고가 10% 이상 증가한 노블레스의 경우에서 보듯이 불황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화장품 광고물량이 크게 증가한 것이 감소폭을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잡지매체는 올해 초부터 프라이데이 콤마, 트래블+레저, 필름2.0, 스포츠2.0 등 여행· 레저 전문지의 폐간이 이어졌고 상류층을 타깃으로 하는 경제잡지 포춘과 고급시계전문지인 크로노스가 창간되었다.

하반기 전년대비 15~20% 마이너스 성장 전망

광고시장을 둘러싸고 있는 국내외 정치·경제적 여건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올 하반기 인쇄매체 광고시장을 전망하기가 결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다행히 최근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이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3월의 평균 -4.0% 전망에서 6월에는 평균 -2.5% 성장할 것으로 대폭 상향 조정하고 있고, 국내 경제관련 기관들도 낙관적인 대열에 합류해 올해 말 경기회복을 전망하는 등의 긍정적 측면도 있지만, 경기부양책이 상반기에 집중돼 하반기에는 재정효과가 떨어질 것으로 우려되는 가운데 북핵 위협, 원화 강세, 국제 원자재 값 상승, 국제유가 급등, 선진국 경제 회복 요원, 유럽의 금융불안 재연 조짐 등의 변수가 우리나라 경기 회복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조심스런 전망도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전망 속에서 인쇄매체 광고시장은 전통적으로 광고 비수기 시장으로 접어드는 3/4분기에는 감소추세를 보이다가, 비교적 광고 성수기이면서 경기 저점을 통과할 것으로 전망되는4/4분기부터 회복국면에 접어들것으로 보여진다.

신문매체 광고시장은 하반기에도 급속한 회복세를 보이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전년대비 15~20% 정도 마이너스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잡지매체 광고시장은 하반기에도 상반기에 보였던 경향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라이센스 여성지와 상위 멤버쉽지, 럭셔리지 등의 선전에 힘입어 전년대비 5~10% 정도 마이너스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쇄광고시장 ·  신문매체 광고시장 ·  시장감소원인 ·  신문유형별성장 ·  잡지유형별성장 ·  화장품광고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