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써먹을 수 있는 Text to Image AI 활용법 #3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3.11.02 03:10 조회 900
제일기획 김종열 프로(Meta Lab)

지난 시간까지 당장 써먹을 수 있는 미드저니(Midjourney) 활용법을 알아보았다. 미드저니는 자연어 해석 능력이 뛰어나 짧은 시간 안에 ‘알아서 잘’ 이미지를 생성해주지만, ‘의도한’ 결과물을 만들기가 쉽지 않다. 반면 스테이블 디퓨전 Web UI (Stable Diffusion Web UI)는 잘 정리된 여러 파라미터들(Parameters)과 확장기능들(Extensions)을 활용하여 ‘의도한’ 방향으로 이미지를 ‘생성’하기 좋은 AI 도구다. 즉, 원하는 이미지가 정확하게 정해져 있을 경우 해당 이미지를 만드는데 유리한 도구라는 것이다. 이번 칼럼에서는 스테이블 디퓨전 Web UI를 소개하며 그 활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디퓨전(Diffusion) 모델이란 입력 이미지에 노이즈(Noise)를 여러 단계에 걸쳐 추가하고, 점진적으로 제거함으로써 입력 데이터와 유사한 이미지를 생성하는 모델이다. 이 과정을 거치면 원본 이미지 없이도 프롬프팅(Prompting)을 통해 디노이징 과정(Denoising process)을 거쳐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디퓨젼(Diffusion) & 디노이징(Denoising) 과정을 설명하는 다이아그램
(출처: Improving diffusion models as an alternative to GANs by Arash Vahdat & Karsten Kreis)


Stability.ai에서 이 디퓨전 모델을 만들어 무료로 AI 관련 커뮤니티 ‘Hugging Face’에 공개해 누구나 스테이블 디퓨전 Web UI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후 여러 유저들은 파인 튜닝(Fine-Tuning, AI 언어 모델을 자신의 목적에 맞춰 커스텀하는 것)을 하여 목적에 맞게 디퓨전 모델을 학습시켜 다양한 Checkpoint 모델들을 공유하고 있다.

여기까지 디퓨전 모델에 대한 설명이 어렵다면, 그냥 넘어가도 상관은 없다.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은 활용해 어떻게 써먹냐는 것이기 때문이다. 스테이블 디퓨전 Web UI의 핵심인 Checkpoint 모델 활용법과 컨트롤넷(ControlNET) 사용법을 집중적으로 알아보자.

 

스테이블 디퓨전 Web UI 설치 및 사용 방법 (출처 : 조코딩 JoCoding 유튜브 채널)


AI 화가, Checkpoint 모델

Checkpoint 모델이란 그림을 그리는 화가와 같다. 예를 들어 스테이블 디퓨전 WebUI가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캔버스라면 Checkpoint 모델은 그림을 그리는 화가라고 할 수 있다. 즉 어떤 Checkpoint 모델을 사용할 것인지 고르는 것은 누가 그림을 그리게 할지 선택하는 것과 같다. 그림 그리는 사람 없이는 그림을 그릴 수 없기에 Checkpoint 모델이 없으면 스테이블 디퓨전 Web UI에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없다.


 

사전학습(Fine-Tuning)과 Checkpoint 모델 생성 방법 (출처 : 조코딩 JoCoding 유튜브 채널)


마음에 드는 AI 화가를 내려받아 쓰세요!

그럼 AI 화가들은 어디서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유저가 직접 사전학습(Fine-Tuning)하여 화가를 만들 수도 있지만, 이번 시간에는 미리 커스텀되어 만들어져 있는 Checkpoint 모델들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하려 한다. 이번에 소개할 사이트는 Civit AI이다.

약 1700개 이상의 Checkpoint 모델을 검색하고 다운 받을 수 있는 Civit AI 페이지 (출처 : civitat.com)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 이미지처럼 애니메이션 캐릭터, 실사 및 스타일리시 화풍 등 다양한 스타일의 Checkpoint 모델들이 소개되어 있다. 여러분은 원하는 모델을 다운로드해 스테이블 디퓨전 WebUI에서 해당 스타일의 이미지를 프롬프팅을 통해 생성할 수 있다.

Checkpoint 모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Civit AI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 모델을 스테이블 디퓨전의 ‘models’ 디렉토리에 넣고 WebUI를 실행하면 끝. UI 상단 ‘Stable Diffusion checkpoint’에서 다운로드한 Checkpoint 모델을 사용할 수 있다. 폰트 내려받아 사용하는 것과 방식은 유사해 어렵지 않다.


WebUI의 꽃, ControlNet

확장기능들(Extensions) 중 가장 많이 사용하고, 스테이블 디퓨전 Web UI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컨트롤넷을 활용해보자. 컨트롤넷은 레퍼런스를 참고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이다. 내가 세세하게 원하는 포즈와 외모가 이를 이미지로 만들어주는 기능이다. 먼저 유사한 특성을 가진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 AI가 레퍼런스(참고 이미지)에서 깊이, 스타일, 포즈 등의 정보를 분석하고 추출해 낸다.

그럼 추출된 포즈를 바탕으로 사용자는 Civit AI에서 다운로드한 Checkpoint 모델과 프롬프팅을 통해 본인이 ‘의도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그럼 컨트롤넷을 사용하여 ‘의도한’ 이미지를 생성하는 과정을 알아보자.

STEP 1.

Civit AI에서 다운 받은 ‘Realistic_Vision_V5.1.ckpt’ Checkpoint 모델을 활성화 한다.


붉은 색 박스로 체크 된 ‘Stable Diffusion checkpoint’에서 원하는 화가(Checkpoint 모델)를 선택한다.


STEP 2.

ContorlNET의 Openpose에 레퍼런스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포즈를 추출한다.


ControlNET의 Openpose를 사용하여 레퍼런스 이미지의 포즈를 추출한다.
(좌)레퍼런스 이미지, (우)ContorlNET에 의해 추출된 포즈


STEP 3.

파라미터들의 값을 설정하고 프롬프트를 입력하여 ‘겨울 도심 속 캐시미어 코트를 입은 젊은 한국 여성’ 이미지 생성을 한다.




Stable Diffusion checkpoint: Realistic_Vision_V5.1.ckpt
Prompt: professional portrait photograph of a gorgeous Korean girl wearing cashmere coat with long wavy hair, ((beautiful symmetrical face)), photorealistic real, high detailed face, hyper realism, 8k, sultry flirty look, (freckles), cute natural makeup, ((standing outside in snowy city street)), stunning modern urban upscale environment, sharp focus, depth of field, f/1. 8, 85mm
Sampling method: DPM++ 3M SDE Karras
Sampling steps: 30
CFG scale: 8
Seed: 287411551


이렇게 스테이블 디퓨전 Web UI에서 Checkpoint 모델과 컨트롤넷(ControlNET) 사용 방법을 알아보았다. 사실 스테이블 디퓨전 Web UI의 사용 방법이 익숙해지기까지 꽤나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다른 생성형 AI 툴들에 비해 알아야 할 파라미터들도 많고 커스텀하기 위한 확장기능들(Extensions)도 많기 때문이다.

때문에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프롬프트 입력만으로도 쉽고 빠르게 ‘알아서 잘’ 이미지를 생성해 주는 미드저니를 선호한다. 하지만 AI는 작업의 질을 높여주는 ‘도구’가 되어야지, 우리의 역할을 대신해 주는 ‘주체’가 되어서는 안 된다. 때문에 우리는 AI를 우리의 ‘의도’대로 결과물을 만들어 주는 ‘도구’로서 잘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스테이블 디퓨전 Web UI를 잘 활용할 수 있다면, 그것은 당신의 빠른 퇴근을 도울 수 있는 좋은 ‘무기’가 될 것이다. 그럼 이번 연재를 통해 당신의 ‘무기’를 찾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AI ·  CivitAI ·  WebUI ·  디노이징 ·  디퓨전 ·  미드저니 ·  스테이블디퓨전 ·  제일기획 ·  컨트롤넷 ·  파라미터 ·  프롬프팅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에도 조미료를: 유머의 부활?
  23년 서울영상광고제 수상작들을 보고 놀랐다. 15초의 마법이라는 별명과는 무색하게 광고제의 수상작이 거의 대부분 롱폼(Long-form)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콘텐츠성이 짙어졌기 때문인데, 광고를 바라볼 때 임팩트만큼 소비자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가 중요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롱폼 광고들을 보다 보면 느껴지는 공통된 특징이 있는데, 감동과
넷플렉스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