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꺼이 기다릴 결심, MZ의 줄서기 문화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3.11.02 09:43 조회 774
 안준철 컨셉크리에이터


‘여기부터 약 5시간 대기가 예상됩니다’

명품이나 한정판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사기 위해 기다린 얘기가 아니다. 베이글 가게, 그것도 신규 오픈이 아닌 무려 2년 전에 문을 연 ‘런던베이글뮤지엄’의 베이글을 맛보기 위해 투자하는 시간이다. 긴 줄이 다소 과하다는 생각은 들지언정 그렇게 낯선 풍경은 아니다. 맛집, 베이커리, 놀이공원, 팝업스토어, 미술관 등에서 이미 많은 인기 장소에서 우리는 익숙하게 줄서기를 경험하고 있다.


(출처 : 런던베이글뮤지엄 인스타그램)


#라이프스타일의 분출, 일상이 된 줄서기

팬데믹 기간 차곡차곡 내재됐던 욕구는 엔데믹에 이르면서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로 분출되고 있다. 먹고 마시고 보고 즐기는 곳에는 어김없이 많은 사람이 모이고 있다. 파이브가이즈 같은 버거부터, 리움미술관 ‘조선백자’ 전 같은 미술전시까지. 심지어 요즘엔 명품 약과 브랜드라는 이름으로 약과 가게 앞까지 사람이 몰린다. 사람들은 해시태그를 달고 SNS에 인기 스팟을 인증하며, 그 모습을 본 사람들은 더욱 몰린다. 유튜브 등 미디어에 스팟이 소개되기라도 하면 그때부턴 긴 줄 없이는 방문이 어려운 초인기 스팟이 되고 만다.


#속도가 더해진 적극적인 줄서기, ‘오픈런’

줄서기가 사회적 동조(Conformity)의 결과물이라면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상대적으로 더 빠른 경험을 추구하려는 시도가 바로 ‘오픈런(open run)’이다. 오픈런은 남들보다 빠른 속도가 중요한 적극적인 줄서기다. 2022년 7월 엠브렌드 트렌드모니터는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오픈런에 대한 인식 조사를 했다. 전체 응답자 중 71%가 ‘오픈런’을 알고 있으며, 47.4%가 직접 경험해 본 것으로 조사됐다.








오픈런의 경험대상으로 식당/음식점 등 맛집(22.7%), 놀이공원/테마파크(21.7%), 카페/베이커리(15.7%), 백화점/아울렛(12.7%), 관광지(11.6%), 의류/신발매장(6.4%), 마트/슈퍼마켓(6.1%), 팝업스토어/편집숍(5.8%), 미술관/전시회(5.7%) 순으로 조사되면서 일상의 많은 부분에서 줄서기가 자리 잡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주목할 것은 오픈런을 MZ 세대가 주도한다는 점이다. 오픈런을 경험한 비율에서 20대가 94.7%, 30대가 91.6%로 다른 연령계층(40대 38.6%, 50대 5.5%, 60대 이상 1.9%)대비 뚜렷하게 차이가 났다.


#기꺼이 기다릴 결심

그렇다면 MZ 세대가 굳이 자기 시간을 할애하면서까지 줄을 서는 이유는 무엇일까? 지금 시대의 소비를 주도하고 있는 MZ 세대에게는 경험이 곧 소비가 된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담고 있는 스토리, 브랜드 철학, 매장 분위기, 아이덴티티와 연결된 굿즈(Goods) 등을 경험하고 공유까지 마쳤을 때 비로소 소비를 완결했다고 여긴다. 인스타워시(instaworthy),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able)과 같이 공유할 가치가 있는 것을 경험하고 세상에 퍼뜨리면서 내 것이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이전 세대가 가진 소유가 곧 소비라는 접근과는 다른 것이다.




MZ 세대가 줄을 서며 시간만 때우는 것이 아니다. 가게 앞을 구경하고, 가게 배경으로 자신을 찍어 인증하고 공유하며, 함께 줄서기에 참여한 이들과 브랜드에 대해 대화하며 줄서기 과정 자체를 즐긴다. IT의 발달로 굳이 기다릴 필요가 없는 시대(부모님 세대는 명절 기차표 사려고 밤샘 줄을 불사했다)에 사는 MZ세대는 기다림이 필요 없는 세상에 살면서도 이런 문화를 만끽하기 위해 기다림을 기꺼이 자처하는 셈이다.


#줄서기에도 진화는 필수!

‘0차’라는 신조어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우리가 흔히 “1차 간다, 2차 간다”할 때 그 ‘차’인데, 1차도 아닌 0차라면 대체 무슨 이야기일까? 바로 처음 가는 가게, 즉 1차 스팟에 들러 웨이팅을 신청한 후, 기다리는 동안 들를만한 주변 가게들을 1차 이전이란 뜻에서 0차라고 부르는 것이다. 인기 스팟 주변에는 흔히 편집숍처럼 잠깐 시간 내어 들를 수 있는 스팟들이 함께 자리 잡고 있어, 이들 0차 스팟들을 구경하는 것이 MZ 세대의 루틴이 되었다.




또 줄서기가 보편화되며 웨이팅 앱 역시 큰 인기다. 외식 플랫폼 캐치테이블의 웨이팅 서비스 누적 이용 건수가 65만 건을 넘어섰고 올해 3월 대비 7월 이용건수는 1500% 증가했다. 테이블링은 작년 기준 MAU가 115만 명에 회원 300만 명을 확보했다. 웨이팅 앱을 통한 스마트한 기다림, 그리고 기다리는 과정마저 즐기는 다양한 방법들, 줄서기 문화 역시 진화하고 있다.


#”저렇게까지 줄 서서 기다려야 해?”라는 마음은 버리길

에버트 로저스의 수용주기를 응용해 적용해 본다면 무언가 새로운 현상이 생겨났을 때 얼리 어댑터(early adoptor), 인플루언서(influencer), 셀러브리티(Celebrity)들이 해당 현상을 먼저 체험하고 누리며 확산시킨다. 그리고 그들을 추종하는 사람들이 초기 수용층(early majority)으로 편입되며, 마지막으로 대세가 되어 버린 현상을 외면할 수 없어 조용히 따르는 이들이 후기 수용층(late majority)이 된다. 후기 수용층은 FOMO(Fear Of Missing Out) 증후군, 자신이 해보지 못한 가치 있는 경험을 다수 사람들이 실제로 경험하는 것에 불안해하며 참여를 하게 된다.

줄서기 문화도 비슷하다. “얼마나 맛있다고 저렇게 기다려? 시간이 남네 남아” 이렇게 비아냥거리긴 쉽지만, 그런 태도로는 줄서기 속에 담긴 MZ 세대의 소비 키워드를 놓치기 십상이다. 밥만 먹고 떠나는, 물건만 사고 가버리는 그런 소비가 아닌, 기다리고 소통하고 기다리며 만끽하는 즐거움이 MZ 세대 소비의 핵심이다. 적어도 마케터, 브랜드 담당자라면 꼭 알아야 하는 인사이트가 아닐까?



안준철 Concept Creator

금융, 유통, 소비재 등 다양한 사업군을 넘나드는 Boundary Crosser이자 삼성, GS, 한화그룹에서 브랜드&마케팅 스페셜리스트로 역할 했으며 컨설팅, 브랜딩에 새로운 관점의 컨셉을 제시하는 컨셉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일상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발견에 늘 주목하고 있다.
MZ세대 ·  굿즈 ·  런던베이글뮤지엄 ·  문화 ·  소비 ·  오픈런 ·  웨이팅 ·  인스타그래머블 ·  인스타워시 ·  제일기획 ·  줄서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