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데믹 이후의 리테일 테라피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3.07.28 11:18 조회 1341
 


글 황지영 /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UNCG) 마케팅 전공 교수. 저서 <리테일의 미래> <리:스토어> 외.

 
리테일 테라피는 온라인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시대에 오히려 반기를 드는, 인간의 본능에 충실한 순리적 경험이라 볼 수 있다. 판매 공간을 줄이고 고객에게 휴식과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은 리테일 공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다. 엔데믹 시대, 리테일 테라피는 보다 더 대규모로 자연을 흡수해 제공하는가(하이퍼리얼리즘)와 볼거리와 창의성으로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더해 쇼핑과 예술, 휴식의 경계를 허물고 재미와 볼거리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화 중이다.

 
고객의 감정부터 소비까지

얼마 전 뉴욕을 방문했을 때의 일이다. 현대자동차 제네시스가 운영하는 제네시스 하우스를 찾았다. 1층의 현대적이고 세련된 감각의 전시장도 인상적이었지만 2층에 마련된 한국의 고유한 차를 즐기는 공간과 궁중요리를 바탕으로 한 식사를 경험할 수 있는 레트로랑 온지음(Onjium)은 독특했다. 특히 차를 마시며 바라보는 통창 너머의 강가와 노을은 당시의 지쳤던 몸과 마음을 회복하게 해주는 듯했다. 이번 여름 한국 방문 때도 비슷한 경험을 했다. 바로 콘서트홀 콩치노 콩크리트에서다. 1만여 장의 LP, 억대가 넘는 고급 스피커가 뿜어내는 소리, 주인장의 설명과 함께 음악을 경험하는 그 자체도 힐링이었지만, 방문객들이 강가와 일몰이 보이는 창을 바라보는 장면 또한 눈길을 끌었다. 입장 시 제공되는 물 이외에는 음료를 마실 수 없지만 많은 이들이 2시간 동안 음악은 물론 층마다 각기 다른 뷰와 각각의 공간에서 주는 경험에 심취한 모습은 인상적이었다.
 

(위) 차량 전시, 레스토랑, 라이브러리, 공연장, 테라스 가든을 포함한 복합 문화 공간 제네시스 하우스 뉴욕 (아래) 음악감상을 위한 공간 콩치노 콩크리트 / 출처 genesis.com @concino_concrete @archilifecom
 

이처럼 리테일 공간과 소비를 통해 휴식과 정서 완화를 할 수 있는 경험을 리테일 테라피라고 한다. 특별한 서비스, 체험을 제공해 소비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연결시키는 리테일 테라피는 소비를 통한 정서 완화라는 기능이 함께 한다. 소비를 통해 부정적인 감정을 줄이는 것(예를 들어 기분이 가라앉았다가 쇼핑을 통해 기분이 좀 나아지는 것) 그리고 보상적인 감정(예를 들어 자신의 성취를 위해 스스로 선물로 보상해 즐거워지는 것) 모두를 포함한다.

 
더 거대하게, 경계를 허무는 공간들

지난했던 3년 간의 팬데믹을 지나 엔데믹으로 접어들며 다시 활동 반경이 넓어진 사람들을 사로잡기 위해 기업은 리테일 테라피 맥락의 경험/공간 마케팅을 강조하고 있다. 리테일 테라피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진화 중이다. 첫째, 휴식을 테마로 한 리테일 테라피는 보다 더 거대해지고 자연을 한층 적극적으로 이용한다. 마치 식물원을 방문해 커피와 빵을 즐기는 셈이다. 서울 근교의 경우 파주 더티트렁크를 시작으로 김포 글린공원과 일산 포레스트아웃팅스, 양주의 오랑주리 등 대형 카페가 속속 들어섰는데, 언제 방문해도 자리가 없을 정도로 사람이 많다. 그만큼 자연을 즐기려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커졌고 리테일러들은 실내 매장에 자연을 얼마나 실감 나고 웅장하게 구현하는가 즉, 하이퍼리얼리즘(Hyper-realism)을 두고 경쟁하는 양상이다.


 

물론 도심 속 리테일 테라피 사례도 있다. 성수동에서 팝업 매장으로 선보인 나뚜루 시크릿 가든은 작은 공간이지만 브랜드가 추구하는 ‘삶의 여유, Relax’라는 가치를 소비자에게 전하기에 충분했다. 나무목재와 천장 가득한 풀, 바닥에 놓인 나무껍질 등은 촉각을, 재즈음악과 함께 떨어지는 물소리로 청각을, 그리고 바닥에서 나오는 안개는 시각을 자극해 자연의 숲 속 느낌을 경험케 했다.

 

(위) 탬버린즈 삼청점 플래그십 스토어. 소파, 고양이 등 일상적 장면을 캔들로 구현한 전시 공간 (아래) 논밭, 허수아비, 농기구 등 수확에서 영감 받은 탬버린즈의 하베스트 퍼퓸 비누 체험 공간 / 출처 tamburins.com
 

둘째, 쇼핑과 예술, 휴식의 경계가 허물어진 리테일 테라피로 소비자의 시간을 점령한다. 퓨처 리테일을 표방하는 젠틀몬스터의 하우스도산에 마련된 다양한 디지털 아트와 건물 잔해, 6족 보행 로봇, 흔들리는 갈대를 형상화한 키네틱 오브제가 그 예다. 탬버린즈 삼청동 플래그십 매장은 1~2층만 상품 판매 공간이고 3~4층은 양초로 만든 고양이와 먹의 전시 공간으로 제공한다. 지난 5월에는 비누 출시를 기념해 성수동에서 하베스트 퍼퓸 팝업 전시를 진행했는데 이는 ‘비누를 농사지어 수확한다’는 창의적인 브랜드 세계관을 형상화해 소비자들의 발길을 유도했다. 이렇듯 쇼핑과 예술의 경계를 허물었기에 오히려 고객을 매장으로 유도할 수 있고 그들의 체류 시간을 늘릴 수 있었다.

 
공간, 브랜딩, 판매까지 연결

이렇듯 진화하는 리테일 테라피는 오히려 디지털로 이동하는 시대에 진가를 발휘한다. 디지털 만능 시대라지만, 오프라인 공간에서 직접 경험하고 느끼고 체험하려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다. 또한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이라면 과거의 오프라인 경험에서 벗어나 변화하는 환경에 맞게 새로운 감각으로 재단장해야 한다. 즉, 판매보다는 ‘경험’에 방점을 찍는 리테일 테라피는 리테일 공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며 판매 공간을 줄이지만 역설적으로 소비자의 방문과 체류, 그리고 SNS를 통해 자발적인 공유/확산을 촉진해 궁극적으로 브랜딩과 판매까지 연결하는 전략이다.

 
미래의 리테일 테라피는 어떤 모습일까? 3~5년 후의 리테일 테라피는 AR/VR을 통해 경험할 수 있을 듯하다. 현재는 공간에서의 경험이 리테일 테라피의 중심이지만 애플과 메타의 적극적인 행보로 앞으로는 가상환경 안에서도 가능한 새로운 리테일 테라피를 기대해본다.
공간마케팅 ·  나뚜루 ·  리테일테라피 ·  브랜딩 ·  세계관 ·  시크릿가든 ·  오프라인경험 ·  퓨처리테일 ·  하이퍼리얼리즘 ·  황지영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