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시대, 3월의 친환경 크리에이터: 하미마미/살림스케치/쓰레기왕국/히조
제일기획 기사입력 2023.03.31 12:00 조회 1639
 제일매거진 편집팀

OOO 언박싱, XXX 신상 소개. 온라인엔 무언가를 새로 구매하는 콘텐츠가 참 많다. 물건들 하나하나 들여다보면 멋지지만, 모든 물건이 지나간 자리는 버려진 것들이 가득하다. 언박싱의 정반대에 있는 친환경 크리에이터를 모았다. 덜 사고, 덜 쓰고, 덜 버리는 크리에이터 4인을 소개한다.

1. 하미마미

#집안 살림 #슬로우라이프 #친환경

구독자 230만 명 (*23년 3월 기준)

https://www.youtube.com/@hamimommy


영상이 마치 힐링 영화의 한 장면 같다. 창문 너머로 따스하게 내리쬐는 햇볕, 아날로그 하게 따뜻한 집안 풍경, 부엌에서 보글보글 끓는 된장국. 하미마미는 집안 살림 방법을 공유하는 주부 유튜버다. 주제 자체는 흔하지만, 그 태도는 범상치 않다. 청소든 요리든, 느리게 행복하게 리추얼처럼 해낸다. 상상이 잘 안된다면, 영화 ‘리틀 포레스트’를 떠올려도 좋다. 우리가 흔히 ‘슬로우 라이프’라고 부르는 것. ‘빨리빨리’가 아닌 느리지만 정성스럽게, 과정을 즐기는 삶을 하미마미는 유튜브 콘텐츠로 담아내고 있다.

자연스레 더해지는 것이 친환경이다. 하미마미는 엄마가 된 후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에 대해 고민하다 자연스레 제로 웨이스트에도 관심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가능하면 다회용 제품을 사용하며, 쓰레기를 최소화한다. 일회용 제품을 쓸 수밖에 없다면 대나무 칫솔처럼 자연에서 분해되는 제품으로 선택한다. 미닝아웃 소비를 원하는 젊은 부모들부터, 소위 ‘갓생’을 살려는 20대들까지 하미마미 채널에 관심과 지지를 보이고 있다. 환경부 공식 유튜브 채널도 하미마미와 협업할 정도이니 친환경 캠페인을 홍보하는 마케터들에겐 안심하고 콜라보 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다.

2. 살림스케치

#재활용 #제로웨이스트 #플라스틱

구독자 15.9만 명 (*23년 3월 기준)

https://www.youtube.com/@salimsketch


‘넘치는 세상에서 버리지 않고 가볍게 사는 기술’이란 주제로 집안 살림 이야기를 전하는 크리에이터 살림스케치. 친환경 이야기를 전하지만, 내용이 굉장히 창의적이다. 직접 키운 수세미(*수세미는 원래 박과의 식물)를 진짜 설거지 용품으로 만드는 영상에선 “이런 걸로 설거지가 가능하다고?” 깜짝 놀라게 되고, 포장 상자로 만드는 갖가지 수납함을 보면서 그동안 버린 재활용 쓰레기에 미안해진다.

가장 눈에 띄는 건 어쩔 수 없이 생긴 일회용품을 재활용하는 기술이다. 재활용할 때 가장 큰 위기는 일회용품을 깨끗하게 만드는 것. 예를 들어 라면에 절어 빨개진 컵라면 용기를 깨끗하게 만들기는 쉽지 않다. 그런데 살림스케치는 간단하게 해낸다. 가볍게 물로 흔들어 찌꺼기만 제거한 채 햇볕에 놓아두면 용기의 빨간 부분은 사라진다. 믿기지 않으면 ‘지저분한 일회용 용기 씻지 않고 분리 배출하는 방법 없을까?’를 확인하자. 친환경 캠페인, 특히 플라스틱 줄이기 캠페인을 한다면 살림스케치 콘텐츠 시청을 추천한다.

3. 쓰레기왕국

#유쾌한친환경 #브이로그 #제로웨이스트

구독자 8.62만 명 (*23년 3월 기준)

https://www.youtube.com/channel/UCiWHm_D8N5QR-5MTXcdTtEA


쓰레기가 넘쳐나는 이 세상에서, 조금이나마 쓰레기를 줄여보려는 두 친구의 유튜브 채널이다. 앞선 두 크리에이터가 ‘주부+살림’을 테마로 했다면, 쓰레기왕국은 젊은 두 친구 ‘안파카’와 ‘맹스터’가 전하는 알콩달콩 친환경 버디물이다. 태국 여행 가서 다회용기 사용에 도전하기, 해외 제로웨이스트샵들 돌아보기, 지구 생태계에 충격 덜 주는 비건 챌린지, 빈티지 마켓에서 딴 사람 옷과 내 옷을 바꿔 입기 등 유쾌한 감성의 친환경 영상을 만든다.

쓰레기왕국이란 어마어마(?)한 이름과는 달리 두 크리에이터의 행동이 귀엽다. 서울숲으로 플로깅(쓰레기 줍는 조깅)을 하러 갔는데, 세상에 이런 쓰레기가 없네. 세상 좋아졌다며 동네방네 쓰레기 찾아다니고 드디어 발견한 담배꽁초 앞에서 기뻐(?) 외친다. “와! 담배꽁초!” “담배꽁초!” 쓰레기 보고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니. 브이로그처럼 자연스럽고 재밌는 영상들이지만 안에 담긴 이야기는 의미심장하다. 쓰레기왕국 채널엔 마케터들이 놓친 재밌는 친환경 아이템도 많다. MZ 세대 타깃 친환경 캠페인을 하거나, 캠페인 아이디어를 얻고 싶다면 구독해도 좋겠다.

4. 히조


#미니멀라이프 #물건비우기 #친환경제품

구독자 19.5만 명 (*23년 3월 기준)

https://www.youtube.com/@heejoheejo


애초에 무언가를 채우지 않으면, 비워야 할 필요조차 없다. 미니멀 라이프를 이야기하는 크리에이터 히조는 ‘무엇을 안 하느냐’를 늘 고민한다. 원래 히조는 물건 수집을 좋아하되 정리는 못 하는 사람들과 똑같은 삶을 살고 있었다고 한다. 그러다 어느 날 물건으로 가득한 찬 자기 방이 답답해 보였고, 미니멀 라이프를 택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물건만 놔두고 나머지는 모두 없애기로 한 것.

음식은 먹을 만큼만 만드니 다시 데울 전자레인지가 사라지고, 비누로 씻고 설거지하니 세제도 사라진다. 천을 빨아서 쓰기에 비닐도 필요 없다. 히조 채널의 대표 영상으로 ‘내가 사지 않는 10가지’를 추천한다. 현대 소비 사회에 익숙해진 우리에게 미니멀 라이프가 쉽게 보이진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모습에 끌리는 건 히조가 보여주는 미니멀 라이프가 제법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히조 영상을 보고 있으면 어렵더라도 내 삶을 바꾸고 싶어진다. 친환경 관련 MZ 세대의 워너비 감성을 파악하고 싶은 마케터에게 유용할 채널이며, 브랜드와의 협업도 재밌게 풀어내기에 관심 가져 보도록.

친환경 마케팅을 고민하고 있다면, 자신만의 가치관과 감성을 담아 친환경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을 통해 소구 포인트를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제일매거진 편집팀

 
ESG 살림스케치 쓰레기왕국 유튜버 친환경크리에이터 하미마미 히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찾아 내돈내취] 지브리 파크 인기 캐릭터 best 5 출처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지적 재산권(IP)으로서 영상물, 굿즈, 전시, 공연, 2차 창작물 등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저작권을 논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회사는 당연히 디즈니 스튜디오입니다. 디즈니의 캐릭터는 미키 마우스나 도널드 덕에 그치지 않습니다. 젊은 세대도 열광하는 마블이나 픽사의 다양한 캐릭터들 또한 디즈니 스튜디오 산하에 있습니다.    출처: 무려 디즈니!!! &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1월 편 - 11월 밈집핑
    같이 걷자! 피크민?  •  다시 물을게. 너 OO이야 ㅁㅁ이야??  •  감다죽? 감다살!?  •  HSAD는 광고핑?  •  11월 밈집 미쳤어요(positive)  •  나보고 어뜨카라고, 억떡하라고, 우뜨카라고, 모루카라고, 오픈카라고, 엉뜨켜라고, 엉뚱하라고, 오또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해외CF(인도네시아)-LTN담배
sunny308
MG
neyouel10
넷플렉스
neyouel10
리데르
neyouel10
H&M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