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3.02.15 12:00 조회 2892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대기와 3.2km의 긴 해변 한 가운데에 만들어진 팝업스토어 곰표 플로깅하우스가 바로 그것. 플로깅을 통해 수거된 쓰레기는 500Kg, 준비된 굿즈도 모두 소진됐다.



Q. 수상작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곰표 플로깅하우스는 곰표 굿즈가 가진 힘을 활용해 환경을 조금이나마 깨끗하게 만들기 위해서 진행된 캠페인입니다. 우리는 곰표의 다양한 굿즈를 한자리에 모은 특별한 팝업 스토어를 해발 300미터의 산꼭대기에 설치했고, 참여자들은 산 입구에서부터 플로깅을 하면서 산을 오르게 했습니다. 자연스럽게 플로깅을 하면서 산 정상에 도착하면 쓰레기와 곰표의 굿즈를 교환해줬습니다.


Q. ‘
플로깅 하우스라는 아이디어를 생각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곰표 굿즈는 패딩부터 맥주, 오징어튀김까지 내 놓을 때마다 매진 행렬을 이어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곰표 굿즈를 구하기 위해서 편의점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는 모습을 보았고 곰표가 사람들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어디까지 움직이게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다가 가장 어렵다고 생각한 게 산꼭대기였고, 곰표 플로깅하우스를 산꼭대기에서 진행하게 됐습니다.

Q. 소래산과 꽃지 해수욕장을 로케이션으로 선정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장소를 정할 때는 한 가지 조건이 있었습니다. 바로 너무 쉽게 와서 참여할 수 있으면 안된다는 것. 그렇다고 너무 참여 의지를 꺾을 정도의 난이도는 아닌 곳이었죠. 그래서 소래산은 해발 300미터로 약 한시간 정도면 오를 수 있고, 등산 초보들도 쉽게 오를 수 있어서 선택을 하게 됐습니다. 꽃지 해수욕장은 해변의 길이가 3.2km입니다. 포대를 나눠주는 부스에서 플로깅하우스까지 플로깅을 하면서 걸으면 한 시간 정도가 걸렸습니다. 쉽게 말해서 곰표 굿즈를 얻기 위해서 편법을 쓸 수 없는 장소에서 진짜로 플로깅을 해야만 하는 장소를 골랐습니다.

Q. 쓰레기와 교환된 곰표의 굿즈는 무엇이었나요?

환경 캠페인이다 보니 이번 캠페인만을 위한 특별한 굿즈를 제작하지는 않았습니다. 굿즈는 인기가 높은 것들을 중심으로 선정했고, 나눠주기 위해서 추가로 제작이 아닌 곰표에서 보유하고 있는물량 안에서 시중에서 구하기 힘든 굿즈들도 소수 제공했습니다.


Q. 팝업스토어를 사전 홍보 없이 게릴라로 진행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캠페인을 진행한 장소가 자연 속이다 보니 혹시나 휴식을 위해서 해당 장소를 찾으신 분들에게 방해되지 않을까 하는 염려로 사전 홍보를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준비된 굿즈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사전 홍보를 보고 산 정상까지 올라갔는데 굿즈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사전 홍보 없이 기본적으로 산과 바다를 찾으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Q. 넓은 공용 자연 공간을 활용하는 캠페인인 만큼 준비하는 것이 쉽지 않았을 텐데요, 기억에 남는 특별한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곰표 플로깅하우스의 부스는 처음부터 조립형으로 만들었습니다. 재사용을 염두에 두고 있었기도 했지만 산 정상에 짓기 위해서는 조립형 밖에 방법이 없었죠. 조립형으로 만들어서 각각의 부품을 스텝들이 일일이 등에 지고 한 시간 동안 산을 올라서 조립하고, 캠페인이 끝난 후 다시 분해해서 산 아래로 가져와야 했는데, 그 모습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Q. 많은 플로깅 캠페인들이 있었는데 곰표 플로깅하우스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품절 대란을 일으킬 만큼 곰표 굿즈에 열광하는 사람들의 에너지를 환경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한 부분에서 절묘함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곰표 플로깅하우스를 높은 산이나 넓은 바다에서진행했던 것처럼 하나의 고난(높은 산, 넓은 바다)을 더함으로써 사람들의 참여 욕구와 성취 욕구를 자극했다는 것이 곰표 플로깅 하우스만의 차별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Q. 캠페인 진행 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요?

환경 캠페인이다 보니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에 중점을 뒀습니다. 앞서 이야기 했던 것처럼 부스도 재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 포대 또한 곰표 밀가루 포대를 재사용했습니다.

 

Q. 이번 캠페인을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한 목표는 무엇인가요?

이번 캠페인의 목표는 곰표의 넥스트를 위한 새로운 시도를 해보는 것이었습니다.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가 된 곰표는 거기에서 안주하지 않고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 넥스트에 대한 고민을 해 왔는데요. 곰표 플로깅하우스가 곰표의 넥스트에 대한 답은 아니지만 새로운 시도로써는 충분히 의미가 있고, 캠페인 목표는 충분히 달성했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수상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돌아보면, 아이디엇은 늘 광고 같지 않은 광고를 해왔습니다. 브랜드의 진짜 문제를 해결하려다보니, 정해진 포맷의 광고보단 매번 세상에 없던 새로운 크리에이티브에 도전하게 되더라고요. 해발고도 300미터 산꼭대기에 부스를 만들고, 해변 한 가운데서 캠페인을 하는 이런 과정이 늘 험난하고 고생도 많지만, 그 만큼 특별한 아이디어로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큰 수상까지 이어지게 되어 뿌듯합니다. 앞으로도 더 다르고 효과적인 광고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Plogging ·  #플로깅 ·  #환경오염 ·  #해양오염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