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up] 세계옥외광고협회 '톰 고다드' 회장 한국 방문 간담회 개최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10.19 04:49 조회 2445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매틱 기술로
DOOH가 세계 옥외광고시장 주도할 것”
세계옥외광고협회 ‘톰 고다드’ 회장 한국 방문 간담회 개최

 
글 편집부

  한국전광방송협회는 10월 4일(화) 한국광고문화회관 7층 컨퍼런스룸에서 세계옥외광고협회(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 WOO) ‘톰 고다드(Tom Goddard)’ 회장의 한국 방문 환영간담회 를 개최했다. 세계옥외광고협회는 세계 최고의 OOH Media 운영 자 150명이 회원으로 가입하여 OOH Media 성장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단체로서 이번, 톰 고다드 회장의 한국 방문을 기념하여 세계 옥외광고시장 현황 및 전망을 공유하고 한국의 OOH 시장 현황과 주요 매체사 및 광고 집행 현장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톰 고다드 회장(위), 우창훈 회장(아래)


  우창훈 한국전광방송협회 회장은 인사말에서 “톰 고다드 회장의 방한은 한국옥외광고산업에 대한 세계옥외광고계의 관심을 반영 한다”며 “한국 옥외광고산업의 세계 진출을 위한 기회로 삼자”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영균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 회장, 김동열 한국옥외광고미디어협회 수석부회장, 이종민 한국OOH광 고학회 회장, 김은영 한국광고총연합회 사무국장, 주호일 브랜드 발전소 이사, 신용철 한국옥외광고센터 수석차장, 김주용 제이씨 데코코리아 대표, 조정필 스마트비전컴 대표, 구자훈 두영미디어 대표, 김대원 포도미디어네트워크 대표 등 관련 단체 및 기업, 매체사 30여명이 참가했다. 

  톰 고다드 회장은 ‘세계 옥외광고시장 현황과 전망’에 대한 발표 에서, “세계 옥외광고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됐다가 회복돼 올해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넘어서고, '26년까지 연평균 4%성 장률을 기록할 것”이라며, “특히 디지털 옥외광고시장은 '26년까 지 연평균 6.8% 성장률을 보이며, 전체 옥외광고시장의 약 40% 를 차지하면서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했다. (출처:Pwc)

  그는 “한국 옥외광고시장은 올해도 예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할 것 으로 예측된다”며 “세계적으로 옥외광고의 위상이 올라가고 그 효과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한국도 더욱 적극적 이고 빠른 대응을 해야 산업으로서 확고한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옥외광고시장의 성장 동력으로 프로그래매틱 트렌드, 오디언스 측정, 더 나은 플래닝과 효과적인 타깃팅 등을 위한 데이터 애널리틱스와 미디어 소유자들의 협업이 시장을 가속화 시킬 것 이라고 덧붙였다. 또 3D 기술 접목, 스케일, 지역 등 옥외 특유의 매체적 특성을 활용한 크리에이티비티가 고도화될수록 세계옥외 광고시장의 전망을 밝게 한다고 말했다. 


세계 옥외광고시장 매출은 올해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돼 '26년까지 4.0% 성장률 전망



 
세계 디지털 옥외광고시장 매출은 '26년까지 연간 6.8% 성장률 전망
 
 
 
 
세계 디지털 옥외광고시장은 올해 전체 옥외광고시장의 약 40%를 차지할 전망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한국 옥외광고시장은 올해 답보 상태를 보일 것 으로 전망 
 


  주호일 브랜드발전소 이사는 ‘한국 OOH 시장 및 주요 매체’를 소개하면서, “국내 옥외광고는 코로나 영향으로 매출 감소로 이어져 약 7,600억 원으로 전체 광고시장의 약 6.1%를 차지한다”고 말했다. (출처: ‘21년 제일기획 광고연감) 그러면서 “옥상전광판, 쇼핑몰, 지하철 내 디지털 매체, 코엑스 옥외광고 자유표시구역, 강 남역, 홍대입구역 주변 디지털 사이니지 존(zone) 등 옥외광고시장이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중심으로 미디어가 구축 되고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대원 포도미디어네트워크 대표는 ‘한국 DOOH 시장 현황’에 대한 발표에서 “한국은 '22년 1.7B(USD) 전체 OOH 시장에서 DOOH가 0.4B(USD)로 약 22%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26년 약 50%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포도미디어)

  그는 “DOOH 시장의 프로그래매틱 방식으로 더 빠르게, 더 넓게, 더 효과적으로 타깃에게 도달하게 할 수 있게 됐다”며, 지난해 10 월말부터 2주간 진행한 인텔의 프로그래매틱 DOOH 캠페인 사례를 들었다. 네트워크 매체 중 시스템에서 최적의 효과를 계산하여 자동 매체 선정, 송출하는 방법이다. 또, 김대표는 “유동인구 데 이터를 통해 타깃의 규모와 활동 양상을 분석한 후 광고 소재를 제작하고 매체 집행을 할 수 있고, 날씨 온도 등 환경 변화에 따라 관련 제품 광고를 송출하게 하는 전략도 가능해지면서 DOOH 광고 시장의 매력과 성장 가능성에 대해 주목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발표 후에는 고다드 회장과 참석자들 간 옥외광고 트렌드 및 발전 전망 등에 대한 심도 깊은 질의응답이 이어졌으며, 서울 삼성동 지역 자유표시구역을 직접 방문해 디지털 광고물 현장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광고계동향 ·  #세계옥외광고협회 ·  #데이터분석 ·  #OOH ·  #DOOH ·  #프로그매틱 광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