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mer] MZ 세대의 성지, 팝업스토어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10.19 03:17 조회 2396
MZ 세대의 성지, 팝업스토어 

 
글 권소희 매니저 | 바이브 생활변화관측소

  2019년 9월, 커뮤니티와 네이버 블로그에서 월 언급량 2,000건을 채 넘기지 못했던 ‘팝업스토어’ 는 2022년 8월 기준으로 월 언급량이 5배 넘게 증가했다. 이제는 하나의 어엿한 목적지이자 핫플레이스로 거듭난 팝업스토어에 대해 알아보자.




백화점 지하 임시 매장에서 하나의 공간으로

  ‘팝업스토어’의 지난 3년간 연관어 순위 변화를 살펴보면 단순히 팝업스토어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났을 뿐 아니라 팝업스토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었음을 알 수 있다. 2019년, 팝업스토 어는 사전적인 정의(사람들이 붐비는 장소에서 신상품 따위의 특정 제품을 일정 기간 동안만 판매하고 사라지는 매장.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에 걸맞은 연관어를 가지고 있다. ‘브랜드’, ‘매장’, ‘백화점’, 그리고 ‘지하’. 하지만 이 연관어들은 2022년에 이르기 까지 매해 그 순위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팝업스토어는 어느덧 사람들이 찾는 하나의 ‘공간’이 됐고, 2022년 현재 팝업스 토어들의 격전지라고 할 수 있는 ‘더현대서울’과 ‘성수동’의 연관어 순위가 상승했다. 


이토록 완벽한 포토존, 웨이팅은 필수!

  2022년의 팝업스토어는 그 자체로 방문의 목적이 됐다. 황금 같은 ‘주말’에 ‘웨이팅’까지 감내하며 ‘친구’와 함께 놀러가는 하나의 ‘공간’이 된 것이다. 또 짧은 기간 동안 열렸다가 사라지는 팝 업스토어의 특성상, 이번 주말에 방문했던 곳일지라도 다음주, 혹은 다 다음주 주말에 다시 찾는다면 새로운 브랜드를 만나볼 수 있다. 짧은 호흡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놀거리를 제공하는 팝업스토어는 MZ세대에게 가장 적합한 놀이터가 됐다.

  글보다는 사진과 영상으로 소통하는 MZ 세대에게 팝업스토어는 하나부터 열까지 완벽하게 세팅된 스튜디오와 같다. 입구와 벽면, 그리고 바닥까지 그 어느 곳을 배경으로 해도 만족스러운 인생샷을 건질 수 있게 해준다. 또, 어떤 브랜드의 팝업스토어인지 구구 절절 말로 설명하지 않아도 사진만 보면 딱 알 수 있게 해주는 시그니처는 팝업스토어의 필수 요소다. 브랜드만의 고유한 색, 캐릭터, 로고는 팝업스토어를 방문한 사람들의 브랜드 경험을 심화시킨다.




실용보단 감성, ‘느낌이 중요해’

  힙한 느낌, 세기말 감성… 요즘 ‘느낌’을 빼놓고서는 어떤 공간을 정의하기란 불가능하다. 브랜드의 A to Z를 경험할 수 있는 팝업 스토어는 브랜드 특유의 ‘느낌’이 가장 잘 느껴지는 공간이다. 사람들은 더 이상 팝업스토어에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방문하지 않고 브랜드를 느끼기 위해 방문하기 시작했다.

  팝업스토어에서 느껴지는 느낌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팝업스토어’의 감성 연관어 상위 20개를 살펴보면, ‘길다’, ‘작다’ 등의 제품의 실용적인 특성과 관련된 표현어보다 ‘귀엽다’, ‘예쁘다’ 등 감성을 나타내는 표현어가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도, 일명 가심비를 중요시 하는 MZ세대의 소비 트렌드가 팝업스토어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하나 주목할 만한 감성어는 ‘가고 싶다’이다. 이는 팝업스토어가 가고 싶은 공간으로 여겨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실제로 팝업스토어가 자주 생겼다가 사라지는 ‘성수동’과 ‘더현대서울’ 관련 게시글 중에서는 “○월 가볼 만한 팝업스토어”와 같이 팝업스토어에 대한 정보를 담은 글들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처음에는 매장이 없는 브랜드들의 임시 매장으로 출발한 팝업스토어는 이제 규모가 큰 브랜드들도 깊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그야말로 브랜드 격전지가 된 팝업스토어의 홍수 속에서 살아남고, 기억에 남는 팝업스토어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 브랜드만의 고유한 감성과 이를 녹여낸 다양한 콘텐츠가 필수적이다.
#광고계이슈 ·  #팝업스토어 ·  #MZ세대 ·  #브랜드 ·  #로고 ·  #포토존 ·  #감성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9월 새 소식
  대홍기획, 마케팅 AI 시스템 ‘AIMS’ 롯데 전 계열사로 확대 대홍기획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AIMS(AI Marketing System, 에임스)’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로 확대해 마케팅 업무에 활용한다. AIMS는 기업의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업무 파트너와의 온라인 협업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천만의 금융 흥행작” No.1 금융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캠페인
    누적 가입자 수 무려 2,160만 명을 자랑하는 KB국민은행의 금융앱, KB스타뱅킹! 지금부터 <2024 KB스타뱅킹 캠페인>의 A to Z를 낱낱이 소개합니다!?   캠페인 한줄평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2-Track 캠페인   ?KB국민은행의 과제는?   “슈퍼앱으로서 규모감과 대세감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Cre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