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MAD STARS ④인터뷰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10.19 01:40 조회 1668
이노션, 부산국제광고제 ‘그랑프리 오브더이어’ 수상
현대차그룹, ‘디어 마이 히어로(Dear My Hero: 나의 영웅에게)’ 캠페인

 
글  천효진 | ADZ

  이노션이 2022 부산국제광고제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 오브더이어(Grand Prix of the Year)’를 수상했다. 그랑프리 오브더이어는 그랑프리를 받은 15개의 수상작 가운데 심사위원들의 토론과 투표에 의해 결정되는 ‘대상 중의 대상’을 의미한다. 이노션은 현대자동차그룹의 ‘디어 마이 히어로(Dear My Hero: 나의 영웅에게)’ 캠페인으로 그랑프리 외에도 아웃도어 부문, PR 부문 등에서 은상 3개를 추가로 수상했다. 이노션에서 제작 부문을 총괄하고 있는 김정아 CCO를 만나 수상작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2022 부산국제광고제 올해의 그랑프리로 선정된 ‘디어 마이 히어로’ 광고 캠페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전기차 기술을 활용해 환경미화원 분들을 위한 수소청소트럭을 개발하고, 환경미화원분들이 수소청소트럭을 실제 운행하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영상으로 담은 캠페인입니다.


광고 컨셉 및 기획 방향이 궁금합니다
  친환경 수소전기차 기술을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전달하기 위해 고민이 많았는데요. 실생활에서 수소전기차가 도움될 수 있을 곳을 찾다가, 매일 거리를 깨끗하게 청소해 우리의 일상을 지켜주시는 환경미화원분들을 떠올렸어요. 환경미화원 분들 께서는 기존의 내연기관 청소트럭의 배기가스와 열기, 소음 등으로 고생이 많으셨거든요. 유해가스를 배출하지 않을 뿐 아니라 소음과 발열까지 저감하는 장점이 있는 수소전기차로 청소 트럭을 만들면보다 쾌적한 근무 환경을 제공해 드릴 수 있었 죠. 또한 인터뷰를 통해 환경미화원분들이 작업 도중 오염된 손을 씻을 수가 없어 큰 불편을 겪고 계시다는 것을 알게됐어요. 이에 수소전기차의 유일한 부산물인 깨끗한 물을 활용한 간이 세면대를 청소트럭에 설치했고 언제든 청결을 유지하실 수 있게 했습니다. 차량 개발부터 시작해 수소청소트럭이 환경미화원분들의 삶을 실제로 어떻게 바꿔놓는지, 이 모든 과정들을 영상으로 진솔하게 담았습니다.






이노션이 수소청소트럭 개발에도 참여했다고 들었습니다. 개발하시는 데 있어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것은 항상 어렵고 힘든 일이지요. 수소청소트럭을 개발하는 중간중간 현대자동차그룹과 함께 저희도 많은 것들을 체크했습니다. 불법 개조에 해당되지는 않을지, 도로운행은 안전할지, 심지어 간이 세면대 모서리에 혹여 환경미화원 분들이 긁히시지는 않을지까지. 자잘하게 신경 쓰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이 많았어요. 실제로 부산국제광고제 시상식 날 심사위원장이 찾아와서 이걸 어떻게 실행했냐고 묻더라고요. 힘든 과정이었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었고, 세상을 바꾸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기쁘게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캠페인을 제작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요?
 
  ‘진짜 솔루션이 될 수 있는가?’라는 포인트였어요. 현대자동차에서 매년 수백만 대의 차를 전세계에 판매하고 있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고민하는 부분은 어떻게 하면 고객의 생활을 더 좋게 바꿀 수 있을까 하는 부분이거든요. 이번 캠페인 역시 수소 전기차 기술이 우리의 생활 아주 가까운 곳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술이며 환경미화원 분들처럼 가장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먼저 쓰여야 하는 기술이라는 점을 많은 분들께 알리고 공감을 얻고자 하는 목적이 있었습니다.


 


이번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인상 깊었던 반응도 많았을 것 같은데요?

  영상 도입부에 나오는 것처럼, 환경미화원 가족분들을 저희가 직접 인터뷰 했었는데요. 환경미화원의 열악한 근로 환경을 누구보다 잘 알고 마음 아파하던 건 사실 가족분들이시거든요. 그런 부분에서 저희가 조금이나마 걱정을 덜어드릴 수 있어 가족 분들이 기뻐하셨던 게 기억에 남고요. 캠페인 영상이 공개된 이후 받았던 환경미화원 분들을 응원하는 수많은 댓글들이 기억에 남습니다.


 
광고 캠페인 기획과 제작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으신가요?
  저희가 나흘 정도 환경미화원분들을 따라 다니면서 촬영을 진행했는데요. 해뜨기 전에 묵묵히 청소를 다 끝내두고 아침에 시민들에게 깨끗한 거리를 보여주고 싶다는 의지와 자부심이 대단하셨어요. 하루는 비가 많이 내렸는데 앞이 안 보일 만큼 빗물이 쏟아지는 와중에도 의연히 쓰레기를 치우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쓰레기 더미에서 유리조각이 튀어나오는 위험한 상황들을 가까이에서 지켜보며 속상하기도 하고 감사한 마음이 들기도 했고요. 환경미화원 분들께서 굉장한 사명감을 가지고 일을 하셔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저희 스태프들이 감동을 많이 받았습니다. 


 


해당 캠페인 영상이 유튜브에 업로드 된 지 일주일 만에 조회수 1,000만 회를 돌파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러한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환경미화원 분들을 향한 감사의 마음을 가감없이 담백하게 전달한 덕분인 것 같습니다. 또 환경미화원분들께서 필요로 하시는 게 무엇인지 귀를 기울이고, 저희가 할 수 있는 범주 내에서 최선을 다해 실천한 점을 예 쁘게 봐주신 것 같아요. 요새 하루하루 살아가는 게 워낙 고단하잖아요. 그러다 보니 지친 생활 속에서도 누군가 마음을 내어 주고 응원하는 이런 부분들이 공감과 좋은 반응을 끌어내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실제로 수소청소트럭이 창원시에서 운영됐는데요. 캠페인 이후 다른 지자체에서 요청이 오지는 않았나요?
  수소청소트럭 개발 당시 정부 및 유관 관공서와 1년 단위 프로 젝트로 우선 진행을 했는데요. 수소청소트럭이 환경미화원분들의 업무 환경뿐 아니라 사회, 환경에도 크게 기여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지난 1년 간의 모니터링 자료를 바탕으로 예산 및 확대 규모를 정리하는 과정에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상 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광고주가 ‘우리의 캠페인을 통해 사회에 무엇을 기여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던질 때 저는 제일 기쁜 것 같아요. 왜냐하면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캠페인을 펼치는 건 만드는 입장에서도 꽤나 보람찬 일이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저희에게 이런 뜻 깊은 캠페인을 진행할 기회를 주신 광고주분들에게 감사하고요. 세상에 없던 차를 만드는 게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긴 여정의 끝에 좋은 상을 받게 되어 더 기쁘게 생각합니다. 지난 1년의 과정들이 기억에 오래도록 남을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저희가 담은 진심을 알아주시고 좋아해주신 많은 분들께 가장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이노션 ·  #현대자동차 ·  #2022 부산국제광고제 ·  #부산국제광고제 ·  #현대차그룹 ·  #디어 마이 히어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크노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