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2022년 PR 업계 주요 동향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08.29 05:20 조회 2929

2022년 PR 업계 주요 동향

글 김기훈 회장 | 한국PR기업협회(코콤포터노벨리 대표)


 2022년 PR업계 주요 동향으로는 더욱 많은 것들이 있겠으나 사내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및 관심 증대, 디지털 전환과정에서의 영역 붕괴 및 PR회사 역량 입증 필요, 원스톱 서비스 제공의 중요성 증대 및 컨설팅 회사들과의 합병 등을 들 수 있다.




사내커뮤니케이션 중요성 및 관심 증대

 PR에서 다루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중에는 내부 직원도 포함되어 있다. 과거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타깃들 중 내부직원은 우선순위에서 후 순위로 밀려나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하지만 코로나 시대를 거치면서 내부 직원들과의 소통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과제로는 첫째, 조직의 비전과 문화를 향후 어떻게 공유할 것인가 이다. 과거 대비 대면 미팅이 줄어든 상황에서 조직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어떤 방식으로 공유하고 체화시켜 나갈 것인지가 화두다. 내부 직원들을 타깃으로 하여 각종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기도 하고, 조금은 번거롭더라도 소규모 모임들을 활성화하고 있다.
 
 둘째, 기업 경영의 주축으로 부상하는 MZ세대라고 불리는 이들과 기존 세대의 화합을 어떻게 이끌어 낼 것인지가 화두다. 이제 더 이상 성향이 다르다고 분리해서 생각할 수도 없고 어떻게 시너지를 발휘해서 기업을 이끌어 나갈지 방도를 찾아야 한다. 자꾸 특정 세대는 어떻다라고 규정하려 하기보다는 서로 먼저 다가가서 대화를 시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수시로 의견을 듣고 이를 경영활동에 반영하기 위한 노력들을 해가야 할 것이다.
 
 셋째, 이슈관리 관점에서 내부 구성원들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익명의 토론 공간이 필요하다. 외부 익명 사이트인 ‘블라인드’를 통해 기업 내부의 이슈가 공론화되고 이것들이 다시 기사화되면서 기업의 위기상황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어차피 이런 경로를 통해 기업 내부의 문제들이 터져 나오게 된다면 차라리 직원을 추적하지 않는 내부 시스템을 만들어 답답한 점들을 해당 공간에서 말할 수 있게 기회를 열어두고, 이슈들에 대해서는 선제적으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디지털 전환과정에서의 영역 붕괴 및 PR회사 역량 입증 필요

 디지털 공간에서는 모든 것이 가능해졌다. 마케팅, 광고, PR, 이슈 및 위기관리, 사내커뮤니케이션, PI 등 거의 전방위 것들에 대한 실행이 가능하다. 그러다 보니 PR회사를 활용하는 기업들도 혼란스럽다. 특정 용역을 맡기는데 있어 PR회사가 잘 할 수 있는 일인지, 디지털 광고 회사가 잘 할 수 있는 일인지, 마케팅 회사가 잘 할 수 있는지 선택이 어렵기만 하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사한 성격의 일을 성격이 상이한 회사들에 맡겨 보기도 한다. PR 업계가 더욱 영역을 확장하고,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경쟁력을 입증해야 할 것이다. 고객사의 매출 증대에 실질적 기여를 할 수 있는 방법들을 활용하고, 평판 강화에 효과가 있는 시행안들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또한 실행 후에는 성과를 입증할 수 있는 효과측정 방안들을 통해 시행안의 효과성을 증명해가야 할 것이다.



원스톱 서비스 제공의 중요성 증대 및 컨설팅 회사들과의 합병

 급변하는 세상 한 가운데 광고 및 PR회사도 존재한다. 글로벌 컨설팅 회사들이 마케팅 시장에 진입하면서 옴니콤, WPP 등이 주도하는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글로벌 PR회사들도 컨설팅 회사의 디지털 파트 출신을 CEO로 임명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미국 시장 조사 결과 마케터들의 75%가 디지털 업무를 컨설팅 회사들과 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이는 지속 증가추세에 있다. 기존 경영 컨설팅의 강자인 보스턴 컨설팅 그룹, 맥킨지가 아닌 데이터와 IT에 강점이 있는 액센츄어, 딜로이터, IBM, PWC가 강세를 보인다. 특히 액센츄어 인터렉티브의 경우 6년간 30개가 넘는 크리에이티브, 광고, 마케팅 관련 기업들과 데이터 분석 관련 기업들을 인수하며 급격히 몸집을 불리고 있다.
 
 한국에서도 지난 6월 한국 딜로이트 그룹이 커뮤니케이션 전문기업인 ‘피알게이트(PRGATE)’를 인수한 바 있다. 한국 딜로이트 그룹은 “디지털 전환, ESG, 소셜·미디어 평판 관리 등 기업들의 컨설팅 서비스 수요가 빠르게 다변화되는 가운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과 실행에 특화된 피알게이트를 인수해 브랜드 통합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컨설팅 역량을 본격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무한 경쟁 상황에서 PR회사들에게 더욱 필요해진 역량은 기술에 대한 이해, 데이터 분석 역량,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감각, 컨설팅 역량 등이다. 광고회사, 컨설팅 회사 대비 산업 규모 및 정체성이 약한 상황에서 거대한 변화를 맞이했고, 영역을 보다 확장해가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버겁기도 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PR업계 전문가들 특유의 변화에 대응하는 기민함과 유연성으로 변화의 시기에 더 큰 기회들을 창출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광고계동향 ·  #리서치 ·  #PR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